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대학 교양 강의에서의 비대면 토론 방안 연구: 자기성찰노트를 분석 대상으로A Study on the Non-face-to-face Discussion Method in a University Liberal Arts Course: Introspection notes for analysis

Authors
황희선
Issue Date
Apr-2021
Publisher
중앙대학교 다빈치미래교양연구소
Keywords
비대면 토론 방안; 자기성찰노트; 대학 교양 강의; 비대면 강의; 토론 수업; Non-face-to-face discussion methods; introspection notes; university liberal arts lectures; non-face-to-face lectures; discussion classes
Citation
교양학 연구, no.15, pp 115 - 135
Pages
21
Journal Title
교양학 연구
Number
15
Start Page
115
End Page
135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54398
DOI
10.24173/jge.2021.04.15.04
ISSN
2465-7581
Abstract
연구는 비대면 교양 강의에서의 토론 방식에 대한 연구로, 비대면 토론 방식(ver1. 모듈형)을 모색하고 이를 적용한 뒤 학습자들의 피드백을 받아 더 나은 비대면 토론 방식(ver2. 단계형)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모든 대학 강의를 비롯한 공식적인 모임이 비대면 방식(온라인)으로 대체되면서, 비대면 상황에서 진행 가능한 토론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1차적으로 비대면 토론 방식(ver1. 모듈형)을 설계하여 토론을 시행한 후 받은 학습자들의 피드백을 분석하였다. 학습자들의 자기성찰노트 분석 결과 비대면 토론(ver1. 모듈형)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가 많았다. 다만 토론 댓글이 자신의 ppt에서 의도한 것과 다른 것들이 있는데 재반론 할 기회가 없어 아쉬워했다. 자기성찰노트의 의견들을 종합하여, 토론 ppt의 댓글에 대해 다시 반론이 가능한 ver.2 단계형 토론 방식을 제안하였다. 이 연구는 온라인 강의 시대에 가능한 비대면 토론 방식을 제안했다는 점에 의의를 갖는다. 추후 신뢰도 있는 결과를 위해 양적 연구가 필요하며 토론 진행의 시간이나 공통 논제 제시 등에 대해서도 보완된 논의가 필요하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Da Vinci College of General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Hwang, Hee Sun photo

Hwang, Hee Sun
교양대학 (교양대학)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