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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대학수학능력시험 중국어Ⅰ 문항의 어휘 타당도 분석 ― 교과서 수록 어휘와의 비교를 중심으로The Validity Analysis of the Vocabulary Used in the Questions of the Chinese I Section of the 2021 College Scholastic Ability Test –Focus on Comparison with the Vocabulary in the Textbooks

Authors
김영민정지수
Issue Date
May-2021
Publisher
한국중국학회
Keywords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중국어I; 어휘; 타당도; 고등학교 중국어I; II; 정량분석; 정성분석; the Chinese I section of the 2021 CSAT; vocabulary; validity; High School Chinese Textbook I; II; Quantitative Analysis; Qualitative Analysis
Citation
중국학보, no.96, pp 23 - 46
Pages
24
Journal Title
중국학보
Number
96
Start Page
23
End Page
4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54527
DOI
10.35982/jcs.96.2
ISSN
1226-850x
Abstract
본고는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중국어Ⅰ 과목(이하 ‘2021수능’)의 문항 구성에 운용된 어휘를 중심으로 내용 타당도를 분석하였다. 수능이 가르친 내용을 범위로 하고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실제 학교에서 사용하는 교과서에 수록된 어휘와 수능 어휘가 얼마나 일치하는지 비교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2021수능’ 어휘 중 6종의 중국어Ⅰ 교과서 수록률은 평균 46.68%이며, 중국어Ⅱ 교과서 수록률은 평균 79.5%로, ‘2021수능’의 어휘 수준은 중국어Ⅰ보다는 중국어Ⅱ에 근접하며, 중국어Ⅱ까지 이수하여도 ‘2021수능’ 출제 어휘의 80% 가량의 형태만을 학습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2021수능’에 사용된 기본 어휘 중 51.2%가 하나의 어휘가 여러 품사와 의미, 기능을 나타내는 1음절 어휘로 조사되었으며, ‘2021수능’에서는 중국어Ⅰ은 물론이고 중국어Ⅱ 6종 교과서에서도 다루거나 배우지 않는 의미와 용법을 이해할 것을 요구하고 있었다. 또한 기본 어휘의 결합으로 만들어졌으나 기본 어휘의 의미만으로는 그 의미를 유추할 수 없는 어휘 결합이나 관용 표현들이 출제되었다. 전체적으로 ‘2021수능’은 어휘 운용에 있어서 평가 내용의 타당도가 떨어진다고 할 수 있으며, 향후 수능 출제 시 어휘 범위의 조정이 이루어지고 교육과정의 어휘목록이 상세화되어 타당도를 높이고 교수-학습에도 긍정적인 환류효과(washback effect)를 가져올 수 있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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