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문화예술 기반 융합교육의 성과와 과제Results and Prospects of Culture and Arts-Based Convergence Education

Authors
홍병선
Issue Date
2021
Publisher
한국문화융합학회
Keywords
문화예술; 융합교육; 상상력; 창의성 함양; Culture and the arts; convergence education; imagination; Cultivating creativity
Citation
문화와 융합, v.43, no.12, pp 453 - 466
Pages
14
Journal Title
문화와 융합
Volume
43
Number
12
Start Page
453
End Page
46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54698
ISSN
1225-0422
Abstract
문화예술이 융합교육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할 뿐만 아니라, 최근 창의적 융합인재 양성을 위해 ‘예술융합교육’이국내 외적으로 크게 주목받고 있다. 문화예술 관련 융합교육은 21세기 창의 산업 인재상의 근간이 된다는 점에서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 함양을 목적으로 한다. 인간의 정서를 계발하고 삶을 풍요롭게 변화시키는 주된 요인이 문화예술 기반융합교육에서 비롯된다고 했을 때, 그 교육 역시 현대 예술이 갖는 이러한 특성을 고려해야만 할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상상력 함양을 위한 그 교육적 적용이라는 측면에서 시대적 흐름에 맞는 인재양성에 많은 한계를 가지고있는 것 또한 사실이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기존 융합교육의 성과에 대한 분석과 평가를 토대로 문화예술에서 창의성함양을 위한 학제간 융합교육의 근거와 함께 그 가능성을 모색하는데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Da Vinci College of General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Hong, Byung Sun photo

Hong, Byung Sun
교양대학 (교양대학)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