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SAT(공직적격성평가)와 대학 기초교육과의 상관관계에 대한 연구A study on the correlation between PSAT and the Basic Liberal Education in University
- Authors
- 허현숙; 홍병선
- Issue Date
- 2021
- Publisher
- 글로벌지식융합학회
- Keywords
- PSAT(Public Service Attitude Test); Core Competencies for Public Officials; the Basic Liberal Education in University; Teaching Philosophy; Logical and Critical Thinking; PSAT(공직적격성시험); 공직자 핵심역량; 대학교양교육; 철학교육; 논리와 비판적 사고
- Citation
- 지식융합연구, v.4, no.2, pp 165 - 188
- Pages
- 24
- Journal Title
- 지식융합연구
- Volume
- 4
- Number
- 2
- Start Page
- 165
- End Page
- 188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54714
- ISSN
- 2734-1801
- Abstract
- 급속히 변화하는 지식정보화시대 국가경영에 참여하는 유동적이고 적극적인 인재의 발굴을 위해 PSAT(공직적격성시험)가 개발되었다. PSAT는 거시적으로 단편 적 지식 평가의 한계에 대한 인식과 급속한 행정환경변화에 신속히 대처할 수 있 는 인재를 선발하기 위한 채용의 동향이 반영되었다고 볼 수 있다. 미시적으로 이 전의 공무원 시험제도의 문제점인 수험기간 장기화로 인한 ‘고시낭비’ 문제와 학교 교육과의 단절성과 학원 강의 의존도 심화 등을 해소하기 위해 도입하게 되었다.
PSAT는 시험과목과 평가방식에 대해 영역별로 총체적으로 조망하고 분석해보 면서 그 기대효과가 대체로 긍정적이었다. PSAT를 둘러싼 담론들도, 가령 공직 직 무수행 역량 강화, 민간부문 취업 호환성 강화 내지는 대학 교양기초교육 연계성 강화 등에 대한 문제점들도 대학교육의 정상화에 이바지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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