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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수준 체육과 교육과정 개정 담론의 분석 및 비평Discourse Analysis and Critique of the National Physical Education Curriculum Revision

Authors
유정애
Issue Date
Jan-2022
Publisher
한국스포츠교육학회
Keywords
국가수준 체육과 교육과정; 2015개정 체육과 교육과정; 개정 담론; 담론 문화; 담론 비평; national physical education; 2015 revised physical education curriculum; revision discourse; discourse culture; discourse critique
Citation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v.29, no.1, pp 1 - 28
Pages
28
Journal Title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Volume
29
Number
1
Start Page
1
End Page
2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54764
ISSN
1226-0630
Abstract
2022개정 체육과 교육과정이 곧 고시될 예정이다. 본 글은 건설적인 차기 국가수준 체육과 교육과정 개정을 위해 최근 진행되고 있는 2015개정 체육과 교육과정에 관한 다양한 개정담론의 특징과 한계를 비판적으로 분석하고, 그 가운데 존재하는 국가수준 체육과 교육과정 개정담론의 문화적 양상을 비평하였다. 이를 위해 2015개정 체육과 교육과정 고시 이후 ‘2015개정 체육과 교육과정’과 ‘차기 국가수준 체육과 교육과정 개정’ 에 관한 학술적 담론으로 출간된 총 27편의 학술논문을 분석하였다. 본 글에서는 2015개정 체육과 교육과정 에 관한 개정담론의 특징과 한계를 편향적 담론관점, 의존적 담론형성, 변화대상으로서의 담론대상, 오개념에 근거한 담론내용이라는 4가지 개정담론으로 분석하였다. 또한, 본 글은 국가수준 체육과 교육과정 개정담론에 서 나타난 3가지 문화적 양상(체육교육 또는 국가수준 체육과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방향성 담론의 혼돈, 국가 수준 체육과 교육과정 또는 교사수준 체육과 교육과정에 관한 역할담론의 혼재, 체육과 선택과목 담론 부족으 로 인한 기능담론의 편중)을 비평하였다. 이 과정에서 각 개정담론의 문화적 양상에 제기되는 쟁점, 오개념, 지향점 등을 종합적으로 비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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