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교양회계교육을 통한 핵심역량이 협업능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Effect of Core Competencies on Collaborative Competencies through General Education of Accounting Education

Authors
김진태한형성배수진
Issue Date
Dec-2021
Publisher
한국세무회계학회
Keywords
Accounting Education; General Education of Accounting; Core Competencies; 회계교육; 교양회계; 핵심역량
Citation
세무회계연구, no.70, pp 29 - 50
Pages
22
Journal Title
세무회계연구
Number
70
Start Page
29
End Page
5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54768
DOI
10.35349/tar.2021..70.002
ISSN
1226-1947
Abstract
[연구목적] 본 연구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회계교육을 통해 주요 핵심역량(4C) 중 문제해결 및 비판적 사고, 창의력, 의사소통 역량이 협업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방법]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연구는 2020년 2학기 C대학 교양회계수업을 수강한 396명을 대상으로 하여 문제해결 및 비판적 사고, 창의력, 의사소통 역량이 협업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교양회계교육에 대한 효과를 파악하기 위하여 검증모형에 교양회계수업 수강 후 더미변수를 추가한 분석모형에 대해서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실증분석 결과, 문제해결 및 비판적 사고, 창의력, 의사소통 역량이 협업능력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양(+)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와 같은 결과는 교양회계수업 수강 전과 수강 후 모두 동일한 결과가 제시되었다. 교양회계교육에 대한 효과를 파악하기 위한 검증모형에서는 교양회계 수업 후 창의력 요인만 교양회계강좌 수강생의 협업력 요인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양(+)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의 시사점] 본 연구의 결과로 볼 때, 교양회계교육을 통해 수강생의 모든 핵심역량(4C)을 높이는 것은 한계가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다만, 교양회계강의를 통해 수강생의 창의력 증진을 통한 협업력 증대에는 어느 정도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판단된다. 또한 향후 교양회계교육을 통한 대학생의 핵심역량을 높이기 위한 교양회계교육에 대한 관심과 추가적인 연구가 요청된다.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Da Vinci College of General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Jin Tae photo

Kim, Jin Tae
교양대학 (교양대학)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