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양회계교육을 통한 핵심역량이 협업능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Effect of Core Competencies on Collaborative Competencies through General Education of Accounting Education
- Authors
- 김진태; 한형성; 배수진
- Issue Date
- Dec-2021
- Publisher
- 한국세무회계학회
- Keywords
- Accounting Education; General Education of Accounting; Core Competencies; 회계교육; 교양회계; 핵심역량
- Citation
- 세무회계연구, no.70, pp 29 - 50
- Pages
- 22
- Journal Title
- 세무회계연구
- Number
- 70
- Start Page
- 29
- End Page
- 50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54768
- DOI
- 10.35349/tar.2021..70.002
- ISSN
- 1226-1947
- Abstract
- [연구목적] 본 연구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회계교육을 통해 주요 핵심역량(4C) 중 문제해결 및 비판적 사고, 창의력, 의사소통 역량이 협업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방법]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연구는 2020년 2학기 C대학 교양회계수업을 수강한 396명을 대상으로 하여 문제해결 및 비판적 사고, 창의력, 의사소통 역량이 협업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교양회계교육에 대한 효과를 파악하기 위하여 검증모형에 교양회계수업 수강 후 더미변수를 추가한 분석모형에 대해서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실증분석 결과, 문제해결 및 비판적 사고, 창의력, 의사소통 역량이 협업능력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양(+)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와 같은 결과는 교양회계수업 수강 전과 수강 후 모두 동일한 결과가 제시되었다. 교양회계교육에 대한 효과를 파악하기 위한 검증모형에서는 교양회계 수업 후 창의력 요인만 교양회계강좌 수강생의 협업력 요인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양(+)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의 시사점] 본 연구의 결과로 볼 때, 교양회계교육을 통해 수강생의 모든 핵심역량(4C)을 높이는 것은 한계가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다만, 교양회계강의를 통해 수강생의 창의력 증진을 통한 협업력 증대에는 어느 정도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판단된다. 또한 향후 교양회계교육을 통한 대학생의 핵심역량을 높이기 위한 교양회계교육에 대한 관심과 추가적인 연구가 요청된다.
- Files in This Item
-
- Appears in
Collections - Da Vinci College of General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