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음악교육과 상상력의 상관관계에 대한 융합연구A Convergence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Music Education and Imagination

Authors
이수정홍병선
Issue Date
Jun-2021
Publisher
글로벌지식융합학회
Keywords
음악교육; 음악적 상상력; 창의성; 음악활동; 리만; music education; music imagination; creativity; Music activity; H. Riemann
Citation
지식융합연구, v.4, no.1, pp 139 - 158
Pages
20
Journal Title
지식융합연구
Volume
4
Number
1
Start Page
139
End Page
15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54783
ISSN
2734-1801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음악교육에서의 목적이 창의성 함양에 있다고 했을 때, 그러 한 창의성의 전제 조건으로서의 상상력에 대한 철학적 해명을 토대로 시간예술로 서의 음악교육에 상상력이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에 대해 해명하려는데 있다. 이러한 목적 달성을 위해 상상력 개념에 대한 역사적 접근을 통해 상상력 개념의 변천과정과 그 본성에 대해 살펴보고, 예술과 상상력과의 상관관계에 대한 철학적 접근을 통해 음악에 적용하고자 한다. 예술 활동에서 음악적 상상력은 작곡 연주, 감상활동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수 행할 뿐만 아니라, 결국 음악에서 상상력 없이 음악을 감상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그런 의미에서 상상력에 대한 논의는 음악의 본성에 대한 접근이라고 할 수 있다. 상상력은 예술창조 활동에 있어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는 점에서 예술에 서의 창조는 상상력을 근간으로 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Da Vinci College of General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Hong, Byung Sun photo

Hong, Byung Sun
교양대학 (교양대학)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