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초등학교 무용수업에서 협력교사에 관한 질적 연구A Qualitative Study on Cooperative Teachers in Dance Classes in Elementary School

Authors
박수영김승일
Issue Date
2022
Publisher
한국무용학회
Keywords
초등학교; 무용수업; 저학년; 협력수업; 상호소통; elementary school; dance class; lower grade students; collaborative project
Citation
한국무용학회지, v.21, no.4, pp 17 - 27
Pages
11
Journal Title
한국무용학회지
Volume
21
Number
4
Start Page
17
End Page
27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55060
DOI
10.26743/kaod.2022.21.4.002
ISSN
1975-4477
2765-5172
Abstract
본 연구는 초등학교에서 진행되는 무용수업에서 협력수업을 함께 진행하는 협력교사의 역할분석을 중심으로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무용수업의 협력교사이자 초등학교 저학년의 담임교사 3명을 선정하여 구체적이고 심층적인 면담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의 도출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생의 무용인지에 따른 무용태도는 무용수업의 효과와 함께 무용흥미와 만족도, 시설 환경 등 여러 가지 요인으로 나타났다. 둘째, 연구 참여자들은 모두 협력수업의 역할에 대해 서술하였다. 셋째, 연구 참여자들은 원활한 협력수업을 위해서 상호소통과 함께 사전에 충분하고 원만한 합의와 조율 아래 정기적인 사전 협의를 중점으로 두고 있다. 넷째, 양질의 수업을 교육하기 위해서는 협력수업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다섯째, 협력수업의 단점으로 강사가 수업을 진행 할 때 협력교사를 의식하여 독창적인 수업 진행이 어려운 부분을 지적하고, 정해진 교과 시간 40분 동안 아이들을 지도하기에는 부족한 시간과 부족한 수업의 횟수, 예산적인 측면에서 한계점을 명시하고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Arts >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Seung Il photo

Kim, Seung Il
예술대학 (무용)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