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국내 문헌정보학 표준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교과과정 분석 및 인식 조사 연구open accessA Study on Curriculum Analysis and Awareness of the Development of Standard Curriculum for Library Information Science in Korea

Authors
장수현박상욱남영준
Issue Date
Mar-2022
Publisher
한국비블리아학회
Keywords
문헌정보학; 표준교과과정; 교육과정; 교과목; 국가직무능력표준;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tandard Curriculum; Curriculum; Courses;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Citation
한국비블리아학회지, v.33, no.1, pp 199 - 232
Pages
34
Journal Title
한국비블리아학회지
Volume
33
Number
1
Start Page
199
End Page
23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56840
DOI
10.14699/kbiblia.2022.33.1.199
ISSN
1229-2435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문헌정보학 표준교육과정 개발에 앞선 고려사항을 제안하기 위함이다. 이를 위해 첫째, 문헌정보학 분야 NCS 직무 단위 및 사서 자격 기준과 관련된 문화체육관광부 고시 등을 검토하였다. 둘째, 2021년 기준 전국 문헌정보학 개설 교과목을 조사 및 분석해 현황을 알아보았다. 셋째, 사서 및 정보전문가 대상으로 설문조사 및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로 인한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2021년에 개설된 문헌정보학과 교과목 중 가장 교과목 수가 높은 분야는 ‘정보서비스’였으며, 가장 빈번하게 도출된 키워드는 ‘정보’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설문조사 결과는 IPA분석과 Borich 요구도 분석법을 통해 분석하였으며 학년별 최우선 요구 교과목을 도출하였다. 이후 현장의 사서 및 정보전문가의 의견을 설문 및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통해 조사한 결과 한국의 문헌정보학 교육은 단순한 표준화뿐만이 아닌 다양한 이용계층을 포괄할 수 있는 특성화된 교과목의 운영이 병행해서 진행되어야 한다는 의견을 확인할 수 있었다.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Library & Information Science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Nam, Young Joon photo

Nam, Young Joon
사회과학대학 (문헌정보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