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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원형 설화를 활용한 게임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1) : <리그 오브 레전드> 아리를 중심으로Game Transmedia Storytelling Using Korean Traditional Tales : Focusing on <League of legends> Ari

Authors
정은경박여랑
Issue Date
Mar-2022
Publisher
한국문화융합학회
Keywords
Transmedia; Game; Traditional tale; Nine-tailed fox; League of legends; Ari; 트랜스미디어; 게임; 원형 설화; 구미호 설화; 리그 오브 레전드; 아리
Citation
문화와융합, v.44, no.3, pp 191 - 206
Pages
16
Journal Title
문화와융합
Volume
44
Number
3
Start Page
191
End Page
20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56897
ISSN
1225-0422
Abstract
트랜스미디어란 매체의 경계를 넘나들며 총체적 세계관의 스토리를 구축하는 개념이다. 이는 거대 자본을 필요로 하며 북미의 대기업에서 주로 시도되고 성공되어 온 마케팅 개념이다. 한국 원형 설화를 기반으로 한 게임 캐릭터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 연구와 실례가 시도되어 왔다. 그러나 국내 게임 기업의 자본력에 비롯한 한계로 인해 그 결과가 미비했다. 게임 콘텐츠로서 매력을 갖춘 한국 원형 설화와 이를 트랜스미디어 콘텐츠화 하기에 부담스러운 국내 게임사의상황이라는 혼재된 배경은, 외국 자본이 시도한 한국 설화의 스토리텔링 콘텐츠 사례를 낳았다. 미국 개발사에서출시한 세계적 흥행 게임 리그 오브 레전드 속 구미호 설화를 배경으로 한 아리 캐릭터이다. 아리의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 양상을 분석한 본 연구는 외국 거대 자본이 고유 원형 설화를 변모하여 상업적으로 성공한 사례를 다룬다. 그렇기에 원형 설화의 사용권 및 변형권은 누구에게 있는지, 해당 문화권자는 어떠한 태도로 원형 설화 변용이라는 세계적 추세에 대응해야 하는지를 언급하며 논의를 마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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