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대학생들의 온라인 동료 피드백 코멘트 분석Analysis of Online Peer Feedback Comments by College Students

Authors
정윤희김미선
Issue Date
Mar-2022
Publisher
중앙어문학회
Keywords
대학생; 온라인 동료 피드백; 평가 코멘트; 글쓰기; 의미네트워크 분석; 근접중심성; 매개중심성; College students; online peer feedback; evaluation comments; writing; semantic network analysis; closeness centrality; betweenness centrality
Citation
어문론집, v.89, pp 463 - 490
Pages
28
Journal Title
어문론집
Volume
89
Start Page
463
End Page
49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57195
DOI
10.15565/jll.2022.3.89.463
ISSN
1229-6406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들의 동료 피드백 코멘트를 의미 네트워크 분석 방법으로 고찰하여, 글쓰기에서의 동료 평가 양상을 살펴보는 데 목적이 있다. 대학생들이 동료 피드백에서 중요하게 언급하는 요소가 무엇인지 파악하고, 피드백에서 자주 사용된 평언을 분석하여 온라인 동료 합평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궁극적으로는 표준화된 피드백 문구를 마련하여 동료 피드백의 질을 높이고, 온라인상에서 학생들이동료 피드백을 쉽게 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하는 데 기초 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글의 형식에 대한 평가 요소를 파악하기 위하여 근접중심성과 매개중심성 지표를 사용하여 분석한 결과, ‘단락’이 근접중심성과 매개중심성에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였다. 학생들이 동료 글을 평가할 때, 단락의 단위로 접근하며 단락의 구조나 형식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고 해석할 수 있다. 글의 내용에 대한 평가 요소를 파악하기 위하여 사용된 단어의 빈도, 근접중심성, 매개중심성 지표를 분석하였다. 근접중심성이 가장 높은 단어는 ‘주장’, 매개중심성이 가장 높은 단어는 ‘글’이었으며 ‘제시’, ‘근거’, ‘생각’ 등도 근접중심성이 높아 전체 의미구조에서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 연구를 통해 교수자의 평가 코멘트와 학생들의 평가 코멘트를 비교ㆍ검토하는 작업도 의미가 있으리라고 본다. 또한, 교수자나 학습자들이 자주 지적하는 내용이나 반복적으로 표현하는 문구 등은 유형화하여 피드백 언어로 체계화한다면 온라인 피드백의 자동화 시스템에서 활용도가 높을 것이다.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Da Vinci College of General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Mi Seon photo

Kim, Mi Seon
교양대학 (교양대학)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