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韓國語 敎材의 國家 差別的 要素에 대한 點檢 –個體名 認識 基盤 國家名 分析과 同時 出現 單語 點檢을 中心으로–A Study on the National Discrimination Factors in Korean Textbooks

Authors
임현열이남호이기성
Issue Date
Mar-2022
Publisher
한국어문교육연구회
Keywords
한국어 교재; 국가명; 개체명 인식; 동시 출현 단어; 차별적 요소; 편중적 분포; Korean language textbooks; country name; named entity recognition; co-occurrence words; discriminatory factors; unbiased distribution
Citation
어문연구(語文硏究), v.50, no.1, pp 217 - 242
Pages
26
Journal Title
어문연구(語文硏究)
Volume
50
Number
1
Start Page
217
End Page
24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57750
DOI
10.15822/skllr.2022.50.1.217
ISSN
1229-1617
Abstract
임현열·이남호·이기성, 2022, 한국어 교재의 국가 차별적 요소에 대한 점검, 어문연구, 193 : 217~242 이 연구에서는 대학 한국어 교재의 국가 차별적 요소를 計量的 방식으로 점검하였다. 두 가지 사항에 대해 점검하였다. 우선, 교재에 출현한 國家名의 頻度와 分布를 살펴보았다. 그리고, 국가명이 문장 내에서 어떤 단어들과 같이 사용되는지 확인하였다. 점검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 세 가지 사항을 논의하였다. 첫째, 각각의 점검 요소와 관련하여, 교재별로 유사한 흐름이 있지만, 상이한 모습도 존재한다. 따라서, 교재의 국가 차별적 요소에 대한 논의에서 개별 교재의 차원에서 접근할 필요가 있다. 둘째, 소수의 특정 국가명이 집중적으로 사용되는 경향이 짙다. 특히, 大陸別 분포에서도 국가명 사용에 편중이 있다. 상황상 교재에서 여러 국가의 이름을 언급해야 한다면 학습자의 國籍 분포를 고려할 필요가 있다. 셋째, 低頻度로 언급되는 일부 국가명에 대해서는 否定的 이미지가 형성될 요소가 잠재되어 있다. 나라들의 특성을 보여주되 固定觀念이 강화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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