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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교원의 보수교육 제도 마련을 위한 요구 분석Needs Analysis for Establishing Korean Language Teacher Retraining System

Authors
안정호김은호
Issue Date
Mar-2022
Publisher
국제어문학회
Keywords
Korean language teachers; retraining program; retraining; curriculum; job training; promotion training; special training; 한국어교원; 보수교육제도; 보수교육 과정; 보수교육 방법; 급별(직무)연수; 승급연수; 특별연수
Citation
국제어문, no.92, pp 383 - 401
Pages
19
Journal Title
국제어문
Number
92
Start Page
383
End Page
401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57898
ISSN
1225-1216
Abstract
본 연구는 국내 및 국외 한국어 교원 1,28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한국어교원 보수교육제도’ 설계 및 운영 방안 마련에 있어서 한국어교원과 관계자들의 관련 실질적 요구를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한국어교원은 유사 자격증에 비해 교원의 유형이 매우 다양하므로 교원별 특성에 맞는 보수교육 제도 설계를 위하여 예비교원, 현직교원, 미종사 교원, 한국어교육 기관 관계자로 구분하여 보수교육 관련 요구를 파악하였다. 조사 결과, 일반 목적의 한국어교육이 아닌 특정 학습자 집단을 위한 한국어교육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특별 교육에 대한 요구가 높았음을 알 수 있었다. 교육 방법에 있어서는 기본적으로 온라인 교육을 선호하고 있었으며 국외에서 활동하는 교원들의 경우 오프라인 교육에 대한 선호가 상대적으로 눈에 띄게 낮았다. 다음으로는 교육과정 구성에 대한 요구를 알아보았는데 교육 자료 활용 및 개발 교육에 대한 요구가 가장 높았으며 두 번째로는 한국어교육학 및 교수법에 대한 요구가 높았다. 대범주에 따른 세부 교과목에 대해서는 온라인 자료 활용의 실제, 온라인 교수법 등 온라인 환경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에 필요한 실제적인 성격을 띠는 교과목에 대한 요구가 높음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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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Humanities > ETC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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