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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상회의 플랫폼 기반 상담실습에 관한 탐색적 연구: 상담자집단과 내담자집단의 참여 경험An Explorative Study on a Counseling Practicum via Videoconferencing: Experiences of Counselor and Client Groups

Authors
이선혜이지혜
Issue Date
Apr-2022
Publisher
한국복지상담교육학회
Keywords
코로나19; 비대면 화상상담; 화상회의 플랫폼; 상담 실습교육; 혼합연구방법; COVID-19; telecounseling; videoconferencing platform; counseling practicum; mixed research method
Citation
복지상담교육연구, v.11, no.1, pp 21 - 52
Pages
32
Journal Title
복지상담교육연구
Volume
11
Number
1
Start Page
21
End Page
5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57970
ISSN
2287-6030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화상회의 플랫폼 기반의 상담대학원 상담실습 과정에 상담자와 내담자로 참여한 이들의 경험을 탐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기존의 대면 상담실습 프로토콜을 토대로 화상상담실습에 적합한 프로토콜을 추가 개발하고 실행하였다. 화상 상담실습은 한 학기 동안 총 6회기로 진행되었으며, 석사과정생 상담자 9명과 학부생 내담자 15명이 참여하였다. 사례 종결 후 참여자 26명을 대상으로 화상 상담실습 참여경험에 대한 양적 및 질적 피드백 자료를 수집하고, 비모수통계와 합의적 질적연구(CQR)의 분석방법을 활용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상담관계와 상담성과 면에서 내담자집단은 상담자집단에 비해 전반적 점수가 유의하게 높았던 반면, 화상플랫폼의 장단점이나 화상상담 윤리․지침 준수 면에서 두 집단간 점수차는 유의하지 않았다. 화상 상담실습 참여경험에 대한 질적 자료를 상담자집단과 내담자집단 간에 비교한 결과, 이동거리 및 공간적 편이성이 두 집단에서 공통적으로 가장 많이 언급되었다. 그 외 상담자집단에서 내담자 변화의 구체화 기술 부족, 화상공간이 원활한 메모나 질문을 촉진하는 점, 통신장애로 인한 회기 중단으로 내담자에게 불이익이 발생하는 점이 가장 빈번히 언급되었다. 이 결과를 토대로 상담 전공교육에서 기존의 대면 상담실습 구조와 방식을 비대면 화상 상담실습 영역으로 확장 적용하는 데 따르는 교육적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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