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세분시장 특성에 따른 인터넷 판매 제품분석The Analysis of On-line Product Categories Based on Consumer Segmentation Characteristics
- Authors
- 박성용; 이진용
- Issue Date
- Jan-2005
- Publisher
- 한국유통학회
- Keywords
- off-line shopping; on-line shopping; utilitarian and hedonic shopping objective; product categories; consumer segmentation; 오프라인 쇼핑; 온라인 쇼핑; 기능적 구매목적; 쾌락적 구매목적; 제품군; 시장세분화
- Citation
- 유통연구, v.10, no.1, pp 59 - 84
- Pages
- 26
- Journal Title
- 유통연구
- Volume
- 10
- Number
- 1
- Start Page
- 59
- End Page
- 84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58082
- ISSN
- 1226-9263
- Abstract
- "어떤 제품들이 인터넷에서 잘 팔릴 것인가?" 이를 정확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인터넷 쇼핑에서 뿐만 아니라, 오프라인 쇼핑에서의 소비자들의 쇼핑 목적, 온라인에 대한 인식 및 지식, 쇼핑에 대한 선호 등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이 논문에서는 인터넷 쇼핑과 오프라인 쇼핑 성향을 통합하여 소비자들을 분류하고, 각 집단 소비자 간에 제품군에 따라서 구매장소(온라인 vs. 오프라인), 가격에 대한 강조(가격 vs. 비가격)에 따라 차이가 나타날 것인가를 살펴보았다. 즉 어떤 유형의 소비자들이 인터넷에서 어떤 유형의 제품군에 대하여 구매를 고려하고 있는지, 그리고 그 이유는 무엇인가를 가격 및 비가격 요인을 중심으로 조사하였다.
실증분석 결과에 의하면 인터넷 쇼핑뿐만 아니라 오프라인 쇼핑의 소비자 인식 및 행동을 반영할 때에 소비자들의 온라인에 대한 전반적 선호도 및 제품별 유통채널 의존도가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소비자 제품군을 고려하여 보면 "온라인에 대한 혜택요인을 크게 느낀 소비자들의 경우에는 온라인에서 구매하려는 제품군의 수가 크다" 또는 "온라인에 대한 위험요인을 더욱 더 크게 느끼는 소비자들의 경우에는 인터넷에서 구매하려는 제품군의 수가 작다"를 간접적으로 보여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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