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예비유아교사의 온라인 모의수업에 대한 인식 및 요구: A 대학 유아교육과를 중심으로Early Childhood Preservice Teachers’ Perceptions and Demands of Online Mock Classes: Focusing on A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Authors
김사라김낙흥
Issue Date
2022
Publisher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Keywords
예비유아교사; early childhood pre-service teachers; 온라인 모의수업; online mock classes; 유아교사양성기관; early childhood teacher education institution
Citation
어린이미디어연구, v.21, no.3, pp 149 - 172
Pages
24
Journal Title
어린이미디어연구
Volume
21
Number
3
Start Page
149
End Page
17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59119
DOI
10.21183/kjcm.2022.09.21.3.149
ISSN
1738-0286
Abstract
본 연구는 기존의 모의수업 방식에서 벗어나 온라인 수업 형태로 모의수업을 경험한 예비유아교사들의 온라인 모의수업에 대한 인식 및 요구를 조사하고, 온라인 모의수업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를 위하여 경기도에 소재한 A 대학의 유아교육과 3학년 재학생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최종 119부를 연구 자료로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양적 자료는 SPSS 26.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와 백분율, 평균 및 표준편차를 산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첫째, 온라인 모의수업의 인식에서 예비유아교사들은 자료 제작, 자료 공유, 교수자 및 동료 학생 피드백 등에 있어 어렵지 않다고 느끼고 있었다. 둘째, 온라인 모의수업의 요구에서 ICT기술 활용을 위한 추가 교육 요구가 가장 높았으며, 온라인 모의수업의 적정 시연 횟수는 3회로 나타났다. 셋째, 대면 모의수업과 온라인 모의수업을 비교 인식한 결과 예비유아교사들은 모든 문항에서 대면 모의수업을 선호하고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유아교사양성기관에서 온라인 수업 방식을 적용한 모의수업을 개선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이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Nak Heung photo

Kim, Nak Heung
사범대학 (유아교육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