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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관한 조직 구성원의 인식: 2030 조직구성원을 중심으로open accessThe Value and Meaning of CSR from Generation MZ Employees’ Perspective

Authors
성민정배규원
Issue Date
2022
Publisher
한국PR학회
Keywords
CSR; 기업의 사회적 책임; MZ세대; 조직구성원; 심층인터뷰; CSR; Internal Communication; Employee; Employee Relations; In-depth Interview; MZ Generation
Citation
홍보학연구, v.26, no.3, pp 69 - 101
Pages
33
Journal Title
홍보학연구
Volume
26
Number
3
Start Page
69
End Page
101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59127
DOI
10.15814/jpr.2022.26.3.69
ISSN
1229-2869
2671-8227
Abstract
목적 본 연구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관한 MZ 세대, 특히 20대 중반-30대 초반 직장인들의 CSR에 대한 일반적인 인식 및 태도와 본인이 재직 중인 기업의 CSR에 대한 인식과 평가, 향후 CSR의 방향에 대해 기대하는 것이 무엇인지 살펴보았다. 방법 CSR 활동 이력이 있는 기업에 재직 중인 직장인 10명을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결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바라보는 20-30대의 관점은 기업의 외부에서 내부로 확장되고 있었으나, 자사의 CSR 활동에 관한 이들의 인식은 낮은 수준에 머물러 있었다. 향후 바람직한 CSR전략 및 방향과 관련하여, CSR 활동의 지속적 운영 및 전문 영역에서의 프로그램 개발을 기대하였으며, 본인들이 수혜자가 되는 사내 복지 개선과 조직 문화와 커뮤니케이션 방식 변화의 필요성이 지적되었다. 결론 본 연구는 20-30대 조직구성원의 입장에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의미와 범주를 살펴봄으로써 기존 CSR 연구의 이론적 틀을 확장하며, 실제 조직 구성원들의 인식과 의견을 바탕으로 보다 효과적인 CSR 운영 방안 및 전략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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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Business & Economics > Department of Advertising and Public Relations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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