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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계와 소비자 차원에서 본 대선캠프의 경제민주화 정책 평가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Evaluation of Policies on the Economic Democratization of the Presidential Camp from the Perspectives of Household and Consumer

Authors
박명희이은희양세정조유현유현정
Issue Date
2012
Publisher
한국소비자정책교육학회
Keywords
소비자 정책 평가; 경제민주화; 가계 경제; 소비자 복지; Evaluation of Consumer Policy; Democratization of Economy; HouseholdEconomics; Consumer Welfare
Citation
소비자정책교육연구, v.8, no.4, pp 121 - 147
Pages
27
Journal Title
소비자정책교육연구
Volume
8
Number
4
Start Page
121
End Page
147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59276
ISSN
1738-9194
Abstract
경제주체간의 조화를 통한 경제민주화의 중요성이 커지는 현실 속에서 정부는 경제활동의 주체들이 원활한 활동을통해 효율성과 공평성을 추구할 수 있도록 조정하는 역할을 해야 할 것이다. 정부는 국가의 부를 축적하기 위해 성장을 추구하는 동시에 성장을 통해 축적된 부가 효율적이고 공평하게 분배되어 사회후생을 높이는 노력을 하여야 한다. 경제의 세 주체중 하나인 가계나 소비자의 입장에서 정책의 해법을 찾는 노력은 매우 중요하지만 1990년 이래로 역대 정책공약에 관한 모든 정책이슈에서 가계 및 소비자를 정책공약의 기준으로 제시한 적은 없었다. 지금까지의 수동적인 역할에서 탈피하여 가계나 소비자의 관점에서 국민복지 향상과 국가경제 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정책을 전개해야 할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2012년 대선에서 가장 유력한 후보인 박근혜, 문재인 후보의 대선 캠프가 제시한 경제민주화에 관한 정책들에 대해 가계 및 소비자의 관점에서 평가기준의 틀을 개발하였다. 평가기준으로 ①먹거리 안전확보, ②공정한 시장조성, ③가계부채, ④금융소비자 보호, ⑤주거안정, ⑥물가 및 생활비안정, ⑦가계 및 소비자중심의 행정체계, ⑧소비자역량강화를 위한 정보제공과 교육, ⑨소비자피해보상 강화, ⑩소비자권익기금 조성과활용 등 10개 항목을 설정하였고, 각 기준별로 구체성, 실현가능성, 효과성측면에서 평가하였다. 평가는 소비자학 전공 교수 및 강사이상 소비자학 전문가 78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양 후보의 정책공약을 비교한 결과 두 캠프 모두 가계재무 건전성을 확보하기 위한 공약에 많은 비중을 두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문후보 캠프는금융소비자보호, 가계의 주거안정, 물가 및 가계생활비 안정 등 가계에 좀 더 초점을 맞추고 있는 반면, 박 후보캠프는 소비자 및 가계의 부채문제, 공정한 시장 환경조성, 소비자 먹거리의 안전과 확보, 소비자 보호 기금 마련 등에 더 많은 공약을 제시하고 있어 박 후보 캠프의 공약이 소비자권익 실현에 도움이 되는 공약들을 보다 많이 포함하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두 캠프 모두 공약의 효과성은 기대할만 하지만, 구체성과 실현가능성에서는 합격점을 받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실현가능성이 부족해 보이는 공약들이 많았고, 구체성 또한 떨어져 정책 개발에 관한 연구와 검토가 필요해 보인다. 이 연구는 공약의 평가보다는 각 대선캠프에서 놓치고 있는 부분들을 보완하여, 위기에 있는 가계와 소비자에게실질적 도움을 주는 정책이 다음 정부에서 이루어지도록 하는데 목적을 두었으며, 조사를 위한 공약 정리를 2012년11월 26일자로 마무리하였기 때문에 그 이후부터 대선 전날까지의 추가된 공약은 반영하지 못하였음을 밝혀둔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gender difference in adolescent's problem behavior and depression, and The main aim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 fundamental web design to provide information content that would be easy for average consumers to understand based on the classification of information related to food safety. Based on the information obtained through in-depth interviews, the researchers developed an information classification system that meets the needs of consumers, and which serve as a basic framework for a homepage for a food safety information center. A total of 62 food items in 6 areas were selected based on reports of food safety related events occurring between 1998-2009 (KFDA 2008). The classification system of risk factors such as chemical risk factors and biological risk factors were categorized. The specific features of the information content for individual food items provided for classification based on evaluation by professional food scientists and the importance of risk factors. By providing a consumer participation section and company participation section, it was anticipated that the food safety information center would be able to act as a moderator for food safety information communication among consumers, the food industry, and the government. Based on the development of a classification system and framework, a design plan and tree-map for the internet site was develop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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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o, You Hyun
경영경제대학 (경영학부(서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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