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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음에 대한 대학생의 인식과 커뮤니 케이션 행동: 문제해결 상황이론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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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배규원-
dc.contributor.author성민정-
dc.date.accessioned2023-01-04T02:40:18Z-
dc.date.available2023-01-04T02:40:18Z-
dc.date.issued2022-
dc.identifier.issn1225-0554-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59841-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대학생의 문제 음주, 특히 최근 사회적 이슈로 주목 받고 있는 과음에 대한 인식 이 문제 해결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서울 소재 대학교 재학생 11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과음에 대한 대학생들의 상황 인 식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상황적 동기에 영향을 미쳤으며, 특히 문제인식이 가장 큰 영향을 미 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문제해결 상황적 동기는 커뮤니케이션 행동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 쳤지만, 음주거부 자기효능감은 정보추구와 정보주목에만 영향을 미쳤다. 과음에 대한 인식을 바 탕으로 공중을 세분화한 결과, 활동공중과 인지공중의 비중이 높았으며, 활동공중은 모든 유형의 커뮤니케이션 행동이 높게 나타났다. 한편 혼술 빈도는 공중의 상황 인식에는 영향을 미치지 못 했지만 음주거부 자기효능감에는 부정적 영향을 미쳤다.-
dc.format.extent30-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한국광고학회-
dc.title과음에 대한 대학생의 인식과 커뮤니 케이션 행동: 문제해결 상황이론을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The Perception and Communication Behavior of College Students on Problem Drinking-
dc.typeArticle-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광고학연구, v.33, no.6, pp 117 - 146-
dc.identifier.kciidART002875188-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citation.endPage146-
dc.citation.number6-
dc.citation.startPage117-
dc.citation.title광고학연구-
dc.citation.volume33-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subject.keywordAuthor과음-
dc.subject.keywordAuthor금주 캠페인-
dc.subject.keywordAuthor커뮤니케이션 행동-
dc.subject.keywordAuthor자기효능감-
dc.subject.keywordAuthor공중 상황이론-
dc.subject.keywordAuthor문제해결 상황이론-
dc.subject.keywordAuthorProblem drinking-
dc.subject.keywordAuthorCommunication behavior-
dc.subject.keywordAuthorSituational theory of problem solving-
dc.subject.keywordAuthorSituational theory of publics-
dc.subject.keywordAuthorSelf-efficacy-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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