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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음에 대한 대학생의 인식과 커뮤니 케이션 행동: 문제해결 상황이론을 중심으로The Perception and Communication Behavior of College Students on Problem Drinking

Authors
배규원성민정
Issue Date
2022
Publisher
한국광고학회
Keywords
과음; 금주 캠페인; 커뮤니케이션 행동; 자기효능감; 공중 상황이론; 문제해결 상황이론; Problem drinking; Communication behavior; Situational theory of problem solving; Situational theory of publics; Self-efficacy
Citation
광고학연구, v.33, no.6, pp 117 - 146
Pages
30
Journal Title
광고학연구
Volume
33
Number
6
Start Page
117
End Page
14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59841
ISSN
1225-0554
Abstract
본 연구는 대학생의 문제 음주, 특히 최근 사회적 이슈로 주목 받고 있는 과음에 대한 인식 이 문제 해결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서울 소재 대학교 재학생 11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과음에 대한 대학생들의 상황 인 식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상황적 동기에 영향을 미쳤으며, 특히 문제인식이 가장 큰 영향을 미 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문제해결 상황적 동기는 커뮤니케이션 행동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 쳤지만, 음주거부 자기효능감은 정보추구와 정보주목에만 영향을 미쳤다. 과음에 대한 인식을 바 탕으로 공중을 세분화한 결과, 활동공중과 인지공중의 비중이 높았으며, 활동공중은 모든 유형의 커뮤니케이션 행동이 높게 나타났다. 한편 혼술 빈도는 공중의 상황 인식에는 영향을 미치지 못 했지만 음주거부 자기효능감에는 부정적 영향을 미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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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Business & Economics > Department of Advertising and Public Relations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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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g, Min Ju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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