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식물 돌보기 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s of companion plants activities on emotional intelligence in young children
- Authors
- 홍서현; 김민진
- Issue Date
- Dec-2022
- Publisher
- 한국어린이문학교육학회
- Keywords
- Companion Plant; Emotional Intelligence; 반려식물; 정서지능
- Citation
- 어린이문학교육연구, v.23, no.4, pp 157 - 173
- Pages
- 17
- Journal Title
- 어린이문학교육연구
- Volume
- 23
- Number
- 4
- Start Page
- 157
- End Page
- 173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60916
- DOI
- 10.22154/JCLE.23.4.7
- ISSN
- 1598-3277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반려식물 돌보기 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해 경기도 A 지역 만 4세 유아 18명을 실험집단으로 그리고 동일 지역의 B 유치원 만 4세 유아 18명을 비교집단으로 선정했다. 실험집단은 2021년 8월부터 10월까지 총 18회에 걸쳐 반려식물 돌보기 활동을 실시했고, 비교집단은 식물기르기활동을 했다. 이를 통해 수집한 자료는 SPSS 26.0 프로그램을 사용해 독립표본 t검증과 공변량분석을 실시했다. 본 연구의 결과, 유아의 반려식물 돌보기 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또한 정서지능의 하위요인인 자기정서의 이용, 타인정서의 인식 및 배려, 자기정서 인식 및 표현, 감정의 조절 및 충동억제, 교사와의 관계, 또래와의 관계에서도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를 통해 반려식물 돌보기 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 발달을 위한 효과적인 활동임을 알 수 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60916)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