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 유아교사의 성인애착이 정서조절 능력에 미치는 영향: 공감능력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Influence of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Adult Attachment on Emotional Regulation: Focusing on the Mediation Effects of the Ability to Empathize
- Authors
- 이주연; 어성연
- Issue Date
- Dec-2022
- Publisher
-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 Keywords
- adult attachment; cognitive empathy; emotional empathy; emotional regulation; 성인애착; 인지적 공감; 정서적 공감; 정서조절
- Citation
- 유아교육학논집, v.26, no.6, pp 59 - 83
- Pages
- 25
- Journal Title
- 유아교육학논집
- Volume
- 26
- Number
- 6
- Start Page
- 59
- End Page
- 83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60986
- DOI
- 10.323349/ECERR.2022.12.26.6.59
- ISSN
- 1229-5809
- Abstract
- 본 연구는 예비 유아교사의 성인애착, 공감능력, 정서조절 간의 관계들을 살펴보고 공감능력이 성인애착과 정서조절 사이에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해 수도권에 소재한 5개 대학의 유아교육과에 재학 중인 학생 327명으로부터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3.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Pearson 단순적률 상관관계 분석과 다중회귀분석을 실행하였다. 연구결과, 예비 유아교사의 성인애착 의존과 친밀이높을수록 정서조절 능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정서조절 능력은 성인애착 친밀에 의해직접적인 영향과 더불어 인지적 공감을 통해 간접적인 영향을 받고 있음이 나타났다. 또한, 성인애착 불안이 높을수록 정서조절 능력이 낮아지며 정서조절 능력은 성인애착 불안에 의한 직접적인 영향과 더불어 정서적 공감을 통해 간접적인 영향을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예비 유아교사의 정서조절 능력을 함양시키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수 있으며, 정서조절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60986)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