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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소진 간의 관계에서 그릿의 매개 효과The Mediating Effect of Grit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Ocupational Stress and Burnout Among Child Care Teachers

Authors
박혜린어성연
Issue Date
2022
Publisher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Keywords
the child care teachers; occupational stress; burnout; grit; 보육교사; 직무스트레스; 소진; 그릿
Citation
유아교육학논집, v.26, no.4, pp 109 - 127
Pages
19
Journal Title
유아교육학논집
Volume
26
Number
4
Start Page
109
End Page
127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60987
DOI
10.32349/ECERR.2022.8.26.4.109
ISSN
1229-5809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보육교사의 소진, 직무스트레스, 그릿의 인식 수준을 알아보고 각 변인간의 관련성을 분석하여 그릿의 매개 효과를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두었다. 서울ㆍ경기 지역에 소재한 어린이집 보육교사 310명을 대상으로 Google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분석을 위해 일원 배치 분산분석, 신뢰도 분석, Pearson의 적률상관계수, 매개 회귀분석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의 소진, 직무스트레스, 그릿의차이는 공통적으로 성별, 결혼 여부, 연령, 전공, 아동 수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는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는 소진과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었고소진과 그릿은 모두 유의한 부적 상관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그릿은 직무스트레스와 소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고 소진에서 직무스트레스와 그릿을 동시에 투입하면서 직무스트레스의 효과는 한 단계 감소하였으며 영향력 또한 증가하는 것으로 보아 그릿이 직무스트레스와 소진을 부분 매개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보육교사의 소진을감소시킬 수 있는 구체적인 전략과 프로그램을 적용하려는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며 또한, 보육교사의 긍정적인 정서적 경험을 다양하게 제공하여 보다 효과적인 보육의 질 제고를 위한정책적인 방안을 마련해야 함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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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h, Seong Ye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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