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교사론 수업에서 나타난 예비보육교사의 보육교사에 대한 인식Pre-service Childcare Teachers’ Perception of Childcare Teacher Shown in Childcare Teacher Theory Class
- Authors
- 유소라; 박성빈
- Issue Date
- Apr-2022
- Publisher
-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Keywords
- childcare teacher theory; pre-service childcare teacher; childcare teacher; 보육교사론; 예비보육교사; 보육교사
- Citation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22, no.9, pp 79 - 92
- Pages
- 14
- Journal Title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Volume
- 22
- Number
- 9
- Start Page
- 79
- End Page
- 92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61428
- DOI
- 10.22251/jlcci.2022.22.9.79
- ISSN
- 1598-2106
2671-776X
- Abstract
- 목적 본 연구에서는 보육교사론 수업에서 나타난 예비보육교사의 보육교사에 대한 인식을 살펴봄으로써 전문성을 갖춘 보육교사가되도록 지원하는데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방법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해 15주차 간의 보육교사론 수업에서 학생들이 작성한 저널을 수집하여 예비보육교사의 보육교사에 대한 인식을 범주화하고 해당 사례를 선정하였으며, 연구자의 판단중지와 동료검증을 통해 자료분석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높이고자하였다.
결과 본 연구에서 보육교사론을 수강한 예비보육교사들은 보육교사에 대해 개인적⋅사회적 인식의 개선이 필요한 보육교사, 사명감을 가져야 하는 보육교사, 전문성을 갖추어야 하는 보육교사, 부모를 지원하는 보육교사로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보육교사 양성과정에서 예비보육교사들이 보육교사에 대해 올바른 인식을 형성하고, 전문성 신장을 위한 동기부여가 되도록 적절한 교육이 지원되기를 바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61428)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