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소리 사설 중 한시 어구의 활용에 따른 음악적 분석Musical Analysis on the Phrases of Chinese Poetry in Pansori Words
- Authors
- 김미숙
- Issue Date
- Apr-2022
- Publisher
- 한국콘텐츠학회
- Keywords
- 만정제 춘향가; 한시 어구; 패턴별 분류; 음악적 구현; Manjeongje <Chunhyangga>; Phrases of Chinese Poetry; Classified by Pattern; Musical Implementation
- Citation
-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22, no.4, pp 714 - 726
- Pages
- 13
- Journal Title
-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 Volume
- 22
- Number
- 4
- Start Page
- 714
- End Page
- 726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61450
- DOI
- 10.5392/JKCA.2022.22.04.714
- ISSN
- 1598-4877
2508-6723
- Abstract
- 본 논문의 목적은 만정제 <춘향가>에 나타난 한시 어구의 활용 방식과 그 음악적 특징을 규명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사설에 활용된 한시 어구들의 역할을 풍경 묘사, 즐거운 감정의 심화, 슬픈 감정의 심화, 언어의 유희, 여러 시의 재구 등 다섯 가지의 패턴으로 분류하고, 이에 대한 음악적 분석을 시도하였다, 분석 결과, 슬픈 감정의 심화를 위한 한시 차용이 가장 많은 가운데, 슬픈 대목에 차용된 한시 어구들은 진양조, 중모리의 느린 장단과 계면길, 진계면성음의 애조 띤 선율로 구성됨으로써 장단과 선율이 모두 이면에 부합하게 표현되고 있는 반면, 풍경묘사 대목은 선율이, 즐거운 심정·언어유희 대목은 장단이 분위기를 좌우하는 특징을 보였다. 또 분석결과를 작창의 관점에 적용해볼 때, 보다 예술성 있는 판소리를 창작하기 위해서는 청중의 주의를 환기할 수 있는 참신한 텍스트의 발굴과 사설에의 적용, 이면에 맞는 음악적 구현 방법 등을 깊이 연구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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