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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70년대 행위미술에 나타난 사진의 위상 전환- ‘지표성’ 개념을 중심으로Photography in 1970s Korean Performance Art

Authors
여문주
Issue Date
Feb-2022
Publisher
한국예술종합학교 한국예술연구소
Keywords
1970s Korean performance art; Contemporary photography; Indexicality; Lee Kun­Yong; Sung Neung­Kyung; 1970년대 행위미술; 현대사진; 지표성; 이건용; 성능경
Citation
한국예술연구, no.35, pp 141 - 164
Pages
24
Journal Title
한국예술연구
Number
35
Start Page
141
End Page
16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61647
DOI
10.20976/kjas.2022..35.007
ISSN
2093-6494
Abstract
본고의 목적은 1970년대 한국 행위미술에서 사진 매체의 증가와 그 위상 전환의 과정을 확인하고, 기존 현대사진의 역사 기술에서 특별한 주목을 받지 못했던 이 시기 미술 내 사진의 미학적, 예술적 의미를 논구하는 데 있다. 이에 본고는 사진을 행위미술과 결합하거나 독립적인 표현매체로 광범위하게 사용했던 ‘S.T’ 그룹 작가들을 중심으로 살펴보되, 특히 사진 매체에 대한 진지한 성찰을 바탕으로 그 예술적 가능성을 탐구했던 이건용과 성능경의 작업을 중점적으로 검토한다. 본고는 이들의 작업에서 ‘지표성’이 단계적으로 부각돼 나타나고 있음을 드러내고, 그것이 미술과의 중층적 관계를 만들어내는 일종의 ‘개념적 모델’로 작동하고 있음을 분석함으로써, 이러한 지표적 징후의 부상의 의미를 읽어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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