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한국어교육능력검정시험 목표 구체화 및 개선방안 연구The Study into Goal Specification of Test of Teaching Korean as a Foreign Language and Its Improvement

Authors
강승혜민진영황명환김유정장준영이진수문보라이희경
Issue Date
2022
Publisher
인문사회 21
Keywords
한국어교육능력검정시험; 유사 교육능력검정시험; 사레분석; 시험 목표; 수업시연; Test of Teaching Korean as a Foreign Language; Similar Teaching Skills Tests; Case Analysis; Test Goal; Microteaching
Citation
인문사회 21, v.13, no.3, pp 557 - 572
Pages
16
Journal Title
인문사회 21
Volume
13
Number
3
Start Page
557
End Page
57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61839
ISSN
2093-8721
Abstract
본 연구는 한국어교육능력검정시험의 목표와 문제점을 구체화하고, 문제점에 대한 개선안을 모색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유사 교육능력검정시험에 대한 사례들을 분석하였으며, 한국어교육 분야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하였다. 수집된 데이터는 질적 데이터 분석 방법에 따라 분석되었으며, 구체적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현행 한국어교육능력검정시험의 목표가 규명되지 않았으며, 전문가 의견을 바탕으로 검정시험의 목표는 주어진 교육 맥락을 분석하고 이해할 수 있으며, 기초적인 언어학적・교육학적 지식을 제한적으로 수업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평가하는 것으로 제안되었다. 둘째, 예비 교원들의 한국어교육 능력을 평가하는 데 현행 한국어교육능력검정시험은 직접식 평가 방식이 부재하였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수업시연을 도입할 필요가 있다. 최종적으로 본 연구 결과는 시험의 목표를 구체화함으로써 문항 제작 및 평가영역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