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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실과 이득 메시지 프레이밍 광고상황에서 COVID-19에 대한 관여와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의도와의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광고태도의 매개효과Mediating Effect of Attitude toward Advertisemen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OVID-19 Involvement and Behavioral Intention of Social Distancing in Loss versus Gain Advertising Context

Authors
최자인최자윤
Issue Date
Dec-2021
Publisher
한국융합학회
Keywords
COVID-19; Social distancing; Information seeking behavior; Attitude; Risk reduction behavior; 코로나; 사회적 거리두기; 관여; 태도; 위험감소행위
Citation
한국융합학회논문지, v.12, no.12, pp 467 - 477
Pages
11
Journal Title
한국융합학회논문지
Volume
12
Number
12
Start Page
467
End Page
477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61998
DOI
10.15207/JKCS.2021.12.12.467
ISSN
2233-4890
Abstract
COVID-19 감염예방을 위한 손실과 이득 메시지 프레이밍 광고상황에서 COVID-19에 대한 관여와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의도와의 관계를 확인하고 이들 간 관계에서 광고태도의 매개효과를 확인하였다. 대한민국에 거주하는 19세 이상 성인 379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2개 유형의 메시지 프레이밍 중 1개 광고를 무작위 할당하여 보도록 한 후 COVID-19에 대한 관여, 광고태도 및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의도를 측정하였다. COVID-19에 대한 관여가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의도에 영향을 미쳤는데 COVID-19에 관여함으로써 COVID-19에 대한 위험이나 심각성을 인식하여 위험감소행위를 시도하기 때문으로 생각되어 COVID-19에 대한 관여를 높이는 전략이 매우 필요하다. 또한 광고태도가 COVID-19에 대한 관여와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의도와의 관계에서 매개작용을 하였다. 따라서 병원이나 지역사회 종사 간호사가 현장에서 대중과 소통하고 정책을 보급할 때 긍정적 광고태도를 유도할 수 있는 효과적인 메시지를 제시함으로써 건강관리 리더로서 역할을 충실히 해 나가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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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Business & Economics > Department of Advertising and Public Relations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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