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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 연결감, 자아-도시 연결감, 도시 거주 불안감이 도시 브랜드 만족에 미치는 영향Influence of Social Connectedness, Self-City Connectedness, and Urban Dwelling Anxiety on City Brand Satisfaction

Authors
유은아최지은
Issue Date
2021
Publisher
한국산업경영학회
Keywords
City brand; Urban dwelling anxiety; Self-city connectedness; Social connectedness; City brand satisfaction; 도시 브랜드; 도시 거주 불안; 자아-도시 연결감; 사회적 연결감; 도시 브랜드 만족
Citation
경영연구, v.36, no.4, pp 89 - 103
Pages
15
Journal Title
경영연구
Volume
36
Number
4
Start Page
89
End Page
10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62700
DOI
10.22903/jbr.2021.36.4.89
ISSN
1226-458X
Abstract
장기화되는 코로나 펜데믹 상황에서 도시에 거주하는 도시 거주민의 불안은 가중되고 있다. 본 연구는이러한 도시 거주민의 불안과 연결감이 도시 브랜드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에따르면 사회적 연결감과 자아-도시 연결감은 각각 도시 브랜드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지만 도시 거주불안은 도시 브랜드 만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본 연구는 이러한 각 변인의 주 효과 외 변수 간의상호작용 효과를 검증하였는데 사회적 연결감과 자아-도시 연결감의 상호작용 효과가 유의하게 보고되었다. 구체적으로 사회적 연결감이 낮을수록 자아-도시 연결감이 도시 브랜드 만족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사회적 연결감, 자아-도시 연결감과 도시 거주 불안 간의 삼원상호작용 효과가 나타났다. 즉, 도시 거주 불안이 낮은 경우 사회적 연결감과 자아-도시 연결감 간의 상호작용 효과가 유의하게나타나지만, 거주 불안이 높은 경우 이러한 상호작용 효과는 나타나지 않았다. 본 연구의 결과는 도시 거주민을 대상으로 도시 브랜드 연구를 진행하였다는 데에 나름의 의미를 지니며, 도시 브랜드 연구에 심리적 요인을 결합하여 이론적 확장을 하였다는 데에 이론적 의의가 있다. 또한, 불안이 가중되는 시대에 도시 거주민의도시 브랜드 만족 제고와 관련된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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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Business & Economics > Department of Advertising and Public Relations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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