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기관 국악분야 문화예술교육에서 학습동기 유발을 위한 교수·학습 전략Teaching and Learning Strategies for Inducing Learning Motivation in culture and arts education in the field of Korean music in welfare institutions
- Authors
- 강혜인
- Issue Date
- 2021
- Publisher
- 민족음악학회
- Keywords
- 복지기관 국악교육; 학습동기; 동기요소; 교수·학습전략; 국악감상; Korean Traditional Music Education in Welfare Institutions; Motivation to learn; Motive factor; Teaching strategy development); 국악감상(Appreciation of Korean traditional music
- Citation
- 음악과 현실, no.62, pp 133 - 177
- Pages
- 45
- Journal Title
- 음악과 현실
- Number
- 62
- Start Page
- 133
- End Page
- 177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62741
- DOI
- 10.35441/MNK.62.1.5.133
- ISSN
- 2765-5539
- Abstract
- 본 연구는 복지기관 국악분야 문화예술교육에서 학습동기를 유발하기 위해 교수·학습 전략을 개발하고 적용하였다. 교육대상은 복지기관의청소년으로 한정하고, 교육 영역은 국악감상 수업에서 학습동기를 유발할 수 방법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학습동기에 관한 이론적 검토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이 교수·학습 전략을 제시하였다. 첫째, 교육목표에 맞는 국악감상교육 학습주제를 선정하여 청소년들이 정서적으로 호기심을 갖고 몰입할 수 있도록 하였다. 둘째, 복지기관 국악수업 일정에 학습동기 요소를 적용하였다. 셋째, 차시별 학습주제와 학습단계에 학습동기 요소를 적용하여 국악수업의 과정을 성공적으로 지속할 수 있도록 하였다.
현장 적용 결과, 학습자는 국악에 대한 인식과 태도, 그리고 자기주도성 면에서 긍정적 변화를 보였다. 예술강사는 개발된 프로그램에 따라학습자의 동기요소를 국악교육 활동에 적용하여 수업내용에 흥미를 유발하였으며, 학습자가 해결할 수 있는 적절한 난이도의 국악 활동을 제공하여 국악활동이 자신과 관련성을 갖고 있다는 확신을 주고 생활에 활용하도록 하였다. 특히, 예술강사는 학습동기를 주목하면서 학습자의 심리상태나 태도를 더 관찰하게 되고, 피드백 하는 방법을 더 고민하고, 칭찬을 구체적으로 하게 되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Arts > School of Korean music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