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복지기관 국악분야 문화예술교육에서 학습동기 유발을 위한 교수·학습 전략Teaching and Learning Strategies for Inducing Learning Motivation in culture and arts education in the field of Korean music in welfare institutions

Authors
강혜인
Issue Date
2021
Publisher
민족음악학회
Keywords
복지기관 국악교육; 학습동기; 동기요소; 교수·학습전략; 국악감상; Korean Traditional Music Education in Welfare Institutions; Motivation to learn; Motive factor; Teaching strategy development); 국악감상(Appreciation of Korean traditional music
Citation
음악과 현실, no.62, pp 133 - 177
Pages
45
Journal Title
음악과 현실
Number
62
Start Page
133
End Page
177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62741
DOI
10.35441/MNK.62.1.5.133
ISSN
2765-5539
Abstract
본 연구는 복지기관 국악분야 문화예술교육에서 학습동기를 유발하기 위해 교수·학습 전략을 개발하고 적용하였다. 교육대상은 복지기관의청소년으로 한정하고, 교육 영역은 국악감상 수업에서 학습동기를 유발할 수 방법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학습동기에 관한 이론적 검토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이 교수·학습 전략을 제시하였다. 첫째, 교육목표에 맞는 국악감상교육 학습주제를 선정하여 청소년들이 정서적으로 호기심을 갖고 몰입할 수 있도록 하였다. 둘째, 복지기관 국악수업 일정에 학습동기 요소를 적용하였다. 셋째, 차시별 학습주제와 학습단계에 학습동기 요소를 적용하여 국악수업의 과정을 성공적으로 지속할 수 있도록 하였다. 현장 적용 결과, 학습자는 국악에 대한 인식과 태도, 그리고 자기주도성 면에서 긍정적 변화를 보였다. 예술강사는 개발된 프로그램에 따라학습자의 동기요소를 국악교육 활동에 적용하여 수업내용에 흥미를 유발하였으며, 학습자가 해결할 수 있는 적절한 난이도의 국악 활동을 제공하여 국악활동이 자신과 관련성을 갖고 있다는 확신을 주고 생활에 활용하도록 하였다. 특히, 예술강사는 학습동기를 주목하면서 학습자의 심리상태나 태도를 더 관찰하게 되고, 피드백 하는 방법을 더 고민하고, 칭찬을 구체적으로 하게 되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Arts > School of Korean musi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