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밀양 신선바위학춤의 유래와 특징 -동래·양산·울산학춤과 비교를 중심으로-Origin and Characteristics of Miryang Sinseonbawi Hakchum -Focused on Comparison with Dongnae/Yangsan/Ulsan Hakchum-

Authors
유대용
Issue Date
2021
Publisher
인문사회 21
Keywords
Hakchum; Miryang Hakchum; Dongnae Hakchum; Yangsan Hakchum; The White-Robed People; 학춤; 밀양학춤; 동래학춤; 양산학춤; 백의민족
Citation
인문사회 21, v.12, no.5, pp 2327 - 2338
Pages
12
Journal Title
인문사회 21
Volume
12
Number
5
Start Page
2327
End Page
233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62742
ISSN
2093-8721
Abstract
이 연구는 밀양학춤을 학술적으로 규명하고 향후 전승의 체계적인 기반을 마련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학춤과 관련한 다양한 문헌과 인터뷰 등을 통하여 논의를 전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학춤 관련 선행연구는 대부분 기능적 면에 치중하고 있고, 선행연구의 인용이 반복적으로 이뤄지고 있어 정확한 고증이나 설화를 바탕으로 한 학문적 접근이 요구된다. 둘째, 밀양은 ‘○○장면’, 양산은 ‘○○사위’, 울산은 ‘○○태’ 등으로 춤사위 종지형 명칭을 사용하고 있는데, 16, 12, 24등의 일정한 숫자와 일목요연한 어휘 등으로 미루어 전승자들의 창작을 알 수 있다. 셋째, 밀양학춤과 동래학춤은 학의 모습을 상징적으로 나타내는 반면, 양산학춤과 울산학춤은 학의 생태적인 움직임을 춤으로 표현하여 사실적 아름다움을 표현하고 있다. 살펴본바 학춤은 유교사회에서 선비의 삶을 예술화한 춤이자 한민족의 몸짓이며, 백의(白衣)민족의 표상이다. 이로서 경상남도에서 학춤이 곧고 바르게 전승되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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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Arts > School of Korean music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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