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플립러닝의 전략으로써 질문중심 수업에 대한 예비교사의 경험Preservice teachers’ experiences in question-centered class as a flipped learning strategy

Authors
서혜정신그린
Issue Date
2021
Publisher
한국교원대학교 유아교육연구소
Keywords
플립러닝; 질문중심 수업; 예비교사; 교수-학습 전략; Flipped learning; Question-based instruction; Preservice teachers; Teaching and learning strategy
Citation
한국유아교육연구, v.23, no.3, pp 186 - 212
Pages
27
Journal Title
한국유아교육연구
Volume
23
Number
3
Start Page
186
End Page
21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62783
DOI
10.15409/riece.2021.23.3.9
ISSN
1975-7190
2671-5597
Abstract
본 연구는 플립러닝의 전략의 질문중심 수업 과정과 플립러닝 수업에 대한 예비교사의 경험을 탐구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질문중심 수업을 경험한 B 대학 2학년 2인을 대상으로 하였다. 자료는 2018년8월 22일부터 12월 7일까지 수업 자료를, 2019년 1월 15일부터 8월 25까지는 서술식질문지와 면담을 통해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 결과, 질문중심 수업 과정은 1) 질문 나누기, 2) 질문 해결하기(자체 해결하기-미해결문제는 교수에게 바통 넘기기-공유하며 해결하기), 3) 총정리하는 교수의 시간으로 이루어졌다. 예비교사는플립러닝의 수업을 통해 1) 플립러닝의 전략으로써 학습 노트, 2) 사고를 촉진하는 교수의 질문, 3) 경청과수용으로 조력하는 교수를 경험하였다. 본 연구는 학습자 중심의 수업이 교수뿐만 아니라 학습자도 원한다는것임을 알 수 있었다. 이는 학습자들이 본연의 능동적이고 주체적인 학습을 요구하는 것이므로 대학 수업에서학습 주체를 학습자에게 이양해야 함을 시사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