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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10~20년대 聞慶의 근대교통 도입과 店村의 부상The Adoption of Modern Transportation in 1910-20s Mungyeong and the Rise of Jeomchon

Authors
박우현
Issue Date
2021
Publisher
경북대학교 영남문화연구원
Keywords
Railway; Road; Imperialism; Mungyeong; Jeomchon; Joseon Railway Co.; Ltd.; 철도; 도로; 제국주의; 문경; 점촌; ㈜조선철도
Citation
영남학, no.78, pp 239 - 280
Pages
42
Journal Title
영남학
Number
78
Start Page
239
End Page
28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62801
ISSN
1738-7760
Abstract
이 글의 목적은 1910~20년대 경상북도 聞慶郡에 도입된 근대교통의 양상을 살펴보고 문경군 내 店村 지역이 새로운 중심지로 떠오르게 된 원인을 분석하는 데 있다. 제국주의가 식민지를 침략하고 영향력을 확대하는 과정은 곧 근대교통의 확산 과정과 동일했다. 그리고 제국주의자의 이해관계가 반영된 교통의 확산은 그들의 목적에 맞게 철도의 노선이 설정되고, 역이 놓이는 결과를 낳았다. 그리고 그 결과 각 지역의 위상이 근대교통 도입 이전과는 달라지기도 했다. 문경군 내에서도 중심지와 거리가 멀었던 점촌 지역은 1924년 12월 예정에 없던 철도역이 만들어진 이후 일본인 인구와 화물 유통 면에서 급격한 증가세를 보였다. 이 증가세는 철도를 매개로 제국주의 자본이 지역까지 침투하기 시작했음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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