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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어 학습자의 のだ 및 종조사 사용에 관한 일고찰― I-JAS의 한국어ㆍ중국어ㆍ영어 모어화자를 중심The Use of Noda and the Sentence Final Particles by Japanese Learners: Korean-, Chinese-, and English-speaking Learners by I-JAS

Authors
梁乃允
Issue Date
2021
Publisher
한국일어교육학회
Keywords
I-JAS; 문말표현; のだ; 종조사; 공기(共起) 관계; I-JAS; sentence final expression; noda; final particles; co-occurrence
Citation
일본어교육연구, no.56, pp 239 - 257
Pages
19
Journal Title
일본어교육연구
Number
56
Start Page
239
End Page
257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62847
ISSN
1598-4311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대규모 횡단코퍼스데이터인 I-JAS 중에서 한국어ㆍ중국어ㆍ영어 모어화자의 담화 자료(‘해외교실환경‘)를 분석하여, 문말표현에서의 のだ 및 종조사의 사용 양상을 고찰하여 사용상의 보편성과 특수성을파악하고자 하였다. 그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한국어ㆍ중국어ㆍ영어 모어화자 모두 모달리티 표현 중 noda의 습득이 가장 먼저 진행되며 일본어운용능력이 향상됨에 따라 のだ의 사용이 증가하는데, 이러한 경향은 한국어 모어화자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のだ의 사용 비율에 있어서도 다른 모어화자에 비해 한국어 모어화자가 현저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2) 학습자 개인별 사용 양상을 살펴보면, のだ를 과잉사용하는 학습자가 있는 반면, 반대로 매우 적게 사용하거나 전혀 사용하지 않는 학습자도 상당수 확인되었다. (3) 한국어 모어화자의 종조사 사용은 비교적 높게 나타났으나 전체적으로 종조사의 사용 비율이 낮아 종조사습득이 더딘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ね가 과잉사용된 반면 よ의 사용은 억제되는 경향이 확인되었다. (4) 한국어 모어화자의 담화를 중심으로 학습자의 일본어실력이 상승할수록 のだ가 종조사와 공기(共起)되어사용되는 경향이 강하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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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Humanities > School of Asian Languages and Cultures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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