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교구용 단소 설명서의 내용 분석 및 개선 방안Analysis on the Contents of Instruction Manuals for Danso as a Teaching Aid and Measures for Improvement

Authors
금용웅
Issue Date
2021
Publisher
한국국악교육연구학회
Keywords
danso as a teaching aid; plastic danso; bamboo danso; danso instruction manual; danso components and accessories; 교구용 단소; 플라스틱 단소; 대나무 단소; 단소 설명서; 단소 구성품
Citation
국악교육연구, v.15, no.2, pp 33 - 79
Pages
47
Journal Title
국악교육연구
Volume
15
Number
2
Start Page
33
End Page
79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62860
ISSN
1976-3522
2713-8119
Abstract
본고는 교구용 단소에 동봉된 설명서의 활용도와 효율성을 높이고자, 단소 설명서를 소지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활용 현황을 파악하고, 단소 설명서에 수록된 내용 분석을 통해, 내용에서 발견되는 문제점의 개선 방안을 제시한 연구이다. 먼저 단소 설명서의 활용 현황을 조사한 결과, 단소 연주에 도움을 받기 위해 단소 설명서를 활용하는 경우가 많았으며, 주로 학습자 스스로의 의지에 의해 활용되고 있었다. 설명서의 학습 도움 여부는 학습에 도움이 된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가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학습에 도움이 된 부분은 운지법이나 율명 습득이 대부분을 차지하였으며, 도움이 되지 않았던 이유로는 설명서 내용의 이해가 어려웠기 때문으로 파악되었다. 다음으로 단소 설명서의 내용을 부분별 명칭․안공법․율명․율명별 운지법․음역․소리 내는 법․연주자세․연주곡․표현법․연습법․옥타브 구분법․정간보․기타 등으로 분류하여 분석한 결과, 내용의 표기 형식․수록 범위․기재 방식․구성 방법 등에서 설명서별 차이를 보였다. 또한 부분별 명칭․안공법․율명․율명별 운지법․음역․소리 내는 법․연주자세․연주곡․표현법․연습법․옥타브 구분법․정간보․기타 등에서 드러나는 문제점과 개선 방안을 제시한 결과, 내용의 표기 오류, 수록 부재, 기재 및 구성 미비 등의 문제점에 대해 주로 음악교과서나 단소교본 등의 내용을 근거로 보완 및 수정 방향을 제안하였다. 교구용 단소에 동봉된 설명서가 학습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만큼 단소 설명서에 대한 꾸준한 관심이 지속되어야함은 물론, 설명서외 단소 학습에 활용되고 있는 여타 구성품에 대한 논의 또한 전개되어야 할 것이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Arts > School of Musi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