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한국어적 발상을 고려한 일본어 자·타동사 교수-학습 방안Japanese Language Intransitive and Transitive Teaching - Learning Measures Considering Korean-language Way of Thinking

Authors
김태희
Issue Date
2021
Publisher
동아시아일본학회
Keywords
자동사; 타동사; 일본어; 한국어적 발상; 언어문화; intransitive verb; transitive verb; Japanese language; Korean ideas; and language culture; 自動詞; 他動詞; 日本語; 韓国語の発想; 言語文化
Citation
일본문화연구, no.79, pp 33 - 51
Pages
19
Journal Title
일본문화연구
Number
79
Start Page
33
End Page
51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62907
DOI
10.18075/jcs..79.202107.033
ISSN
2765-7124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한국어적 발상을 고려한 일본어 자·타동사 교수-학습 방안을 ⓐ, ⓑ, ⓒ, ⓓ의 단계로 제안하였다. 단계ⓐ는 피동·사동이라고 생각되는 한국어 표현이 일본어에서 자동사·타동사로 번역될 가능성을 인지하도록 돕는 것, 단계ⓑ는 학습자가 일본어 자·타동사의 전체상을 확인하도록 돕는 것, 단계ⓒ는 한국어와 비교하며 일본어의 자·타동사를 확인하고 익히도록 돕는 것, 단계ⓓ는 한국어와 일본어 언어문화 차이를 드러내는 자·타동사문을 교수-학습하여 학습자가 두 언어 간 발상의 차이를 인식하도록 돕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교수-학습 방안은 한국어가 피동사와 자동사, 피동사와 사동사의 구별이 형태적으로 어렵다는 점과, 일본어가 한국어에 비해 자동사 표현을 많이 사용한다는 점에 주목하여 제안되었다. 또한, 한국어 자·타동사 표현과 비교되는 일본어 자·타동사 표현의 심리적 어감에 주목하여 제안되었다. 이것은 곧 한국어와 일본어의 언어문화를 확인하여 학습효율을 높이게 될 것이라 기대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 School of Asian Languages and Culture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