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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립대학 거버넌스 운영 실태 분석: L대학교 사례 연구Current Status Analysis of Private University Governance : Case Study of L University

Authors
이석열김민희배진희전수경정재민신재영
Issue Date
2021
Publisher
한국교육행정학회
Keywords
University Governance; University Foundation Board of Directors; University Council; Non-Statutory Committee; Network; 대학 거버넌스; 학교법인 이사회; 대학평의원회; 비법정위원회; 네트워크
Citation
교육행정학연구, v.39, no.2, pp 153 - 178
Pages
26
Journal Title
교육행정학연구
Volume
39
Number
2
Start Page
153
End Page
17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62934
DOI
10.22553/keas.2021.39.2.153
ISSN
1226-8755
Abstract
본 연구는 L대학교 사례를 통해 사립대학 거버넌스 운영 실태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서 L대학교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한 면담 방법을 활용하였으며, 사립대학 거버넌스의 핵심 구성요소라고 볼 수 있는 이사회, 대학평의원회, 대학의 각종 위원회(비법정위원회)의 실질적인 운영 실태를 분석하였다. 사례연구를 위해 L대학교의 구성원들을 대표할 수 있는 학교법인 이사회 이사, 법인대표, 대학평의원회 평의원, 등록금심의위원회 위원, 교수, 직원, 학생, 강사 등 14명이 면담에 참여하였다. 본 연구결과, 이사회의 권위와 정체성 확립, 이사들의 전문성 제고, 이사회 안건 심의과정의 내실화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학평의원회는 구성의 균형성, 위원의 전문성 제고, 역할 수행에 대한 대학의 지원이 뒷받침되어야 하며, 비법정위원회는 위원회의 기능 통합과 실질적인 소통의 기회 제공 등이 필요하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이사회, 대학평의원회, 비법정위원회 간의 상호성과 관계 구축, 그리고 네트워크 형성을 위한 협치 등의 사립대학 거버넌스 개선방안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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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Public Service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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