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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른 고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 1차 재구조화Restructuring High School Mathematics according to the Credit System-Based Curriculum Framework: An Initial Suggestion

Authors
김화경송창근이화영임해미정종식최인용이경화
Issue Date
2021
Publisher
대한수학교육학회
Keywords
credit system-based curriculum; high school mathematics; agents’ opinion; common subject and elective subject; 고교학점제; 고등학교 수학; 참여주체들의 의견; 공통 과목과 선택 과목
Citation
학교수학, v.23, no.2, pp 291 - 315
Pages
25
Journal Title
학교수학
Volume
23
Number
2
Start Page
291
End Page
315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62945
DOI
10.29275/sm.2021.06.23.2.291
ISSN
1229-4322
2288-8365
Abstract
본 연구는 고교학점제의 도입에 따른 고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 1차 재구조화 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미래지향적인 수학교육에 대한 연구와 외국의 고등학교 수학 과목을 분석한 연구를 메타적으로 분석하여 다양한 수학교육 참여주체의 의견을 조사하는 기초 관점을 마련하였다. 이어서 수학자, 수학교사, 수학교육 연구자, 학생, 학부모 등을 대상으로 고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 재구조화의 여러 측면에 대한 의견을 설문조사, 협의회의 방법으로 조사하였다. 마지막으로 의견조사 결과를 종합하여 수학과 교육과정 재구조화 방안을 탐색하여 제시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미래지향적인 수학교육에 필수적인 내용인 행렬과 공간벡터를 각각 공통 과목과 선택 과목에 포함시키되 학습 부담이 증가하지 않는 방안을 모색하여 제시하였다. 다음으로 공통 과목과 선택 과목을 구조화하는 두 가지 방안을 도출하여 제시하였다. 공통 과목과 선택 과목 각각의 주요 내용도 제안하였다. 후속 연구에서는 본 연구에서 제시한 방안을 수정하거나 보완하고 세부 내용 체계, 교수ㆍ학습 및 평가 방법 등의 정교화가 이루어져야 하며, 이 과정에서 다양한 참여주체의 의견을 체계적으로 수렴하여 반영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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