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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대면 창업 멘토링의 이해와 창업지원사업의 발전을 위한 시론적 연구: 창업의지와 교육만족도를 중심으로An Exploratory Study for the Understanding of Contactless Startup Mentoring and the Development of Startup Support Programs: Focusing on Entrepreneurial Intentions and Training Satisfaction

Authors
안혜진이승하
Issue Date
2021
Publisher
한국창업학회
Keywords
Startup mentoring; Entrepreneurial intentions; Contactless mentoring; Training satisfaction; Case study; 창업 멘토링; 창업 의지; 비대면 멘토링; 교육 만족도; 사례 연구
Citation
한국창업학회지, v.16, no.2, pp 89 - 118
Pages
30
Journal Title
한국창업학회지
Volume
16
Number
2
Start Page
89
End Page
11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63000
DOI
10.24878/tkes.2021.16.2.89
ISSN
2092-8068
Abstract
최근 COVID-19의 확산으로 인해 창업교육 현장에서 비대면 멘토링으로의 전환이 빠르게 이루어지고 있다. 창업 멘토링의 효과와 개선방향에 대한 연구는 지속적으로 진행되고 있으나 비대면 창업 멘토링에 관한 연구는 아직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비대면 창업 멘토링의 특성을 살펴보고 이러한 특성이 창업 의지와 교육 만족도에 끼치는 영향에 대해 서울시창업카페 양천상상캠프의 멘토링 사례를 중심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이를 기반으로 비대면 창업 멘토링의 개선점을 탐색하였는데, 연구 결과와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멘토링에 자발적으로 참여할수록 만족도와 재참여 의사가 높게 나타나 멘티의 능동적인 태도와 멘토링의 효과에 대한 긍정적인 영향 관계를 발견하였다. 둘째, 참여자들은 개인적 상황에 따라 각기 다른 니즈를 나타내었으므로 멘토는 참여자의 특성을 세밀하게 고려하여 수준이나 기간별로 맞춤형 멘토링을 진행할 필요가 있다. 덧붙여 기관 또한 네트워크 연결 문제나 즉각적 피드백의 부재 등 비대면의 한계점을 해결해나가야 한다. 셋째, 1시간(1회 기준)의 멘토링에 대해 참여자들은 대부분 시간이 부족하다고 평가하였기 때문에 상담 횟수를 최소 3회 이상으로 늘려 참여 기회를 높여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넷째, 비대면 창업 멘토링의 홍보 수준은 낮게 평가되며, 특히 디지털 역량에 따른 정보소외계층도 창업 멘토링을 받을 수 있도록 사회와 기관의 적극적인 개입이 필요하다. 이러한 본 연구의 결과는 창업교육의 시스템을 구축하는 데 있어 기초적인 자료로 활용될 것이며 이를 통해 창업지원기관의 질적 역량을 강화시킬 수 있다는 의의를 지닌다. 이처럼 참여자의 니즈를 충족시킨 맞춤형 지원이 늘어날수록 창업 멘토링이 창업의지 고취와 창업의 성공이라는 초기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는 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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