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근거이론과 서비스디자인 방법을 활용한 대학 내 해외연수 제도 혁신 사례 연구A Case Study on Innovation of Overseas Training System in Universities using Grounded Theory and Service Design Method

Authors
윤홍권손진희태성하
Issue Date
2021
Publisher
한국경영교육학회
Keywords
institution innovation in university; grounded theory; service design; overseas training; 대학 내 제도 혁신; 근거이론; 서비스디자인; 해외연수
Citation
경영교육연구, v.36, no.1, pp 131 - 164
Pages
34
Journal Title
경영교육연구
Volume
36
Number
1
Start Page
131
End Page
16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63072
DOI
10.23839/kabe.2021.36.1.131
ISSN
1598-8651
Abstract
[연구목적]본 연구는 근거이론과 서비스디자인 방법을 활용하여 학생 중심의 대학 내 제도 혁신 사례 연구를 통해, 대학 내 제도 혁신에 유용한 프로세스를 제안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본 연구의 연구목적 달성을 위해 해외연수 참여 경험이 있는 학생 12명을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를 진행 했으며, 대학 교육 및 해외연수 전문가 5인의 FGI를 실시했다. 해당 자료를 근거이론과 4D 더블 다이아몬드 서비스디자인 방법을 활용해 분석했다. [연구결과]분석 결과 연수자 선발 기준과 방법, 해외 현지 생활시설, 문화체험 프로그램, 연계 프로그램에서 연수자의 페인 포인트를 발견했으며, 이를 이해관계자 협력을 통해 해결한다면 학생들의 제도 만족도와 애교심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점을 확인했다. 구체적인 개선 방안으로는 신입생 위주의 선발 보다는 동기와 성장 중심의 학생 선발, 생활 편의시설 개선, 공정하고 합리적인 지원금 정책, 문화체험 프로그램 지원, 연속적이며 연계적인 성장 프로그램 개발․운영으로 나타났다. [연구의 시사점]본 연구는 근거이론과 서비스디자인 방법을 활용하여 학생 중심의 대학 내 제도 혁신 전략을 제안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또한, 해외연수 제도 전반에 대한 학생의 페인 포인트와 이에 대한 협력기반의 개선 방안을 도출했다는 점에서도 의미가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