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존 코릴리아노의 <오스티나토에 의한 환상곡> 연구: 양식적 다원주의를 중심으로A Study on Stylistic Pluralism as Exemplified in John Corigliano’s <Fantasie on an Ostinato>

Authors
강유선
Issue Date
2021
Publisher
한국피아노교수법학회
Keywords
존 코릴리아노; 오스티나토에 의한 환상곡; 양식적 다원주의; 바로크 환상곡; 인용; 미니멀리즘; 우연성 음악; John Corigliano; Fantasie on an Ostinato; Stylistic pluralism; Baroque fantasie; Quotation; Minimalism; Aleatory
Citation
음악교수법연구, v.22, no.1, pp 1 - 23
Pages
23
Journal Title
음악교수법연구
Volume
22
Number
1
Start Page
1
End Page
2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63077
ISSN
1738-5849
Abstract
21세기 미국을 대표하는 작곡가 중 한 사람인 존 코릴리아노는 과거의 전통 양식과 20세기의 현대적 기법을 결합한 다수의 작품들을 통해 독창성을 인정받고 있으며, 극적이면서도 풍부한 표현력으로 폭넓은 대중성을 확보하고 있다. 그의 대표적 피아노 작품인 <오스티나토에 의한 환상곡>은 20세기 후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나타난 포스트모더니즘의 양식적 다원주의 경향이 반영된 작품이다. 본 연구는 코릴리아노의 피아노 음악에 친숙하지 않은 피아니스트들과 교수자, 그리고 학생들에게 <오스티나토에 의한 환상곡>에 대한 문헌적 정보를 제공하여 레퍼토리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코릴리아노의 작곡 경향을 살펴보았으며, <오스티나토에 의한 환상곡>에 나타난 각기 다른 시대의 다양한 양식들과 기법들에 대해 상세히 분석하고 연주 시 꼭 알아야 할 음악적 특징들을 고찰하였다. 코릴리아노의 <오스티나토에 의한 환상곡>은 바로크, 고전, 20세기의 양식들과 기법들이 절충적으로 사용된 작품으로 연주자에게 지적 호기심을 불러일으키고 동시에 음악적 충족감을 줄 수 있는 현대 레퍼토리로 충분한 가치를 지니고 있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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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Arts > School of Music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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