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텍스트마이닝을 이용한 Z세대의 여행소비 행태 연구A Study on Travel Consumption Behavior of Generation Z using Text Mining

Authors
엄혜미김민선
Issue Date
Dec-2020
Publisher
한국문화산업학회
Keywords
Z세대; 텍스트마이닝; 준거집단; 여행선정요인; 정보검색; Generation Z; Text mining; Reference group; Travel selection factor; Information search
Citation
문화산업연구, v.20, no.4, pp 55 - 62
Pages
8
Journal Title
문화산업연구
Volume
20
Number
4
Start Page
55
End Page
6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63133
DOI
10.35174/JKCI.2020.12.20.4.55
ISSN
1598-0936
Abstract
본 연구는 현대 소비의 주체라고 불리는 Z세대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Z세대의 여행소비행태에 대해 그들의 실질적 관심과 내면의 심리상태를 주요동인으로 파악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기존의 설문방식을 한 것이 아니라 Z세대가 여행을 주제로 자유롭게 쓴 에세이를 대상으로 단어빈도분석, 군집분석, 의미연결망 분석방법을 사용하여 텍스트마이닝을 실행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우선, Z세대의 경우 여행소비에 있어서 준거집단으로서의 친구의 영향이 큰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또한 아르바이트와 지금 ·현재 등이 또다른 준거의 기준으로 나타나고 있다는 것도 주목할 만하다. 이는 시간과 비용의 자원 활용 가이드라인을 정해놓고 의사결정하는 Z세대의 소비합리성 추구성향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파악된다. 두 번째는 여행의 이유는 다양하게 나타나서 시대의 유행에 따르지 않고 자신만의 방식을 택하는 세대의 특성이 작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다양한 매체와 원천으로부터 여행 욕구를 자극받으며 그러면서도 자신의 여행목적과 스타일을 추구하고 있다. 또한 타인의 사진과 후기 등을 통해 자극된 여행욕구를 다시 본인의 사진과 후기 등을 통해 재생산하고 있는 패턴을 보이고 있다. 세 번째는 디지털에 익숙한 세대답게 정보검색 및 정보기기를 다양하게 활용하고 있었다. 특히 모바일을 이용한 검색을 주로 하고 있었는데 여행을 하기 전 관광지 및 숙소와 교통편, 맛집 등에 대한 정보검색을 철저히 하는 것뿐만 아니라 네비게이션 활용, 가족 및 친구와의 연락, 후기와 사진 업로드 등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행위를 하고 있음이 파악되었다. 본 연구는 기존 설문을 이용한 분석이 아닌 여행에 대한 개인의 에세이를 기반으로 텍스트 분석을 통해 연구를 진행했다는 점에서 보다 현실에 접근한 연구라는 의의가 있다.
This study recognized the importance of Generation Z, called the subject of modern consumption, and aimed at identifying their practical interests and inner psychological state of Generation Z"s travel consumption behavior as the main drivers. To this end, text mining was carried out using word frequency analysis, cluster analysis, and semantic network analysis methods for essays freely written by Generation Z on the theme of travel, rather than the existing survey method.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of all, Generation Z is largely influenced by friends as reference groups in travel spending. It is also noteworthy that part-time jobs, now and now, are emerging as other criteria. Second, the reasons for travel vary, indicating that the characteristics of the generation who choose their own ways rather than following the trends of the times are working. He is motivated by various media and sources, but he is pursuing his own purpose and style of travel. This study is meaningful in that it is a more realistic study in that it was conducted through text analysis based on an individual"s essay on travel rather than an analysis using existing survey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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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m, Hyemi
경영경제대학 (지식경영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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