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코로나 혹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청소년 영화교육Youth Film Education in the Age of COVID-19 or Post COVID-19

Authors
오세섭
Issue Date
Nov-2020
Publisher
부산대학교 영화연구소
Keywords
film education; non-face-to-face education; modular curriculum; youth visual-culture; COVID-19; 영화교육; 비대면 교육; 모듈형 교육과정; 청소년 영상문화; 코로나
Citation
아시아영화연구, v.13, no.3, pp 29 - 65
Pages
37
Journal Title
아시아영화연구
Volume
13
Number
3
Start Page
29
End Page
65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63168
DOI
10.23031/pnuacs.13.3.202011.002
ISSN
2005-5641
Abstract
코로나19의 대유행으로 기존의 교육체계가 흔들리고 있다. 영화교육도 마찬가지다. 방역이 강화됨에 따라 공동작업을 중요하게 여기는 영화교육은 그 특성을 잃어버린 채 표류하고 있다. 그러나 위기는 곧 기회이다. 코로나 대유행 시대의 특이성을 바탕으로 오히려 영화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구축할 수 있다. 이를 위해 몇 가지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코로나 대유행 시대의 교육은 비연속성과 분절을 특징으로 한다. 방역상황에 따라 수업이 중단되거나 비대면 수업으로 바뀌기 때문이다. 따라서 비대면 교육과정, 모듈형 교육과정을 구축해야 한다. 둘째, 교육 방법에 대한 새로운 시각이 필요하다. 특히 화상 수업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그리고 교재와 교보재에 대한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유형, 무형의교재를 개발해야 한다. 무엇보다 교ㆍ강사의 역할이 중요하다. 교육이란 결국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이기 때문이다. 이런 사항을 고려하여 코로나19 혹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영화교육 방향을수립해야 할 것이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Advanced Imaging Sciences, Multimedia and Film > Department of Imaging Science and Art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