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유아교사를 위한 ‘유아 교과 논리 및 논술’ 교과목 운영현황 분석A Study on analyzing of subject operation status for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Logic and Essay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 Authors
- 양유진; 이경진
- Issue Date
- Sep-2020
- Publisher
-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Keywords
-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logic and essay course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syllabus; 유아교사; 논리 및 논술; 강의계획서
- Citation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20, no.17, pp 129 - 149
- Pages
- 21
- Journal Title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Volume
- 20
- Number
- 17
- Start Page
- 129
- End Page
- 149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63260
- DOI
- 10.22251/jlcci.2020.20.17.129
- ISSN
- 1598-2106
- Abstract
- 본 연구는 ‘유아 교과 논리 및 논술’ 과목의 정체성과 방향성 확립을 위한 기초자료를 마련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관련 현장에서 수행되고 있는 교과목 운영실태와 현황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현재 ‘유아 교과 논리 및 논술’과목의 운영현황에 대해 이해하고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첫째, 유아교원양성기관에서 운영되고 있는 ‘유아 교과 논리 및 논술’ 교과목은 과목명칭, 개설시기, 개설학점에 있어 학교에 따라 다양하게 운영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유아교과 논리 및 논술 과목의 운영현황을 살펴본 결과 수업목표 및 대상에 있어 지식의 ‘적용’과 ‘종합’에 대한 수업목표를 대상으로 유아와 교사의 두 영역에 대한 논리 및 논술을 다루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수업내용에서는 논리, 창의성, 유아, 논술, 발달, 활동 등을 주로 다루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업방법에서는 이론식 강의와 토의, 토론 등의 전통적 교수법을 주로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가장 비중있게 사용되고 있는 평가방법은 ‘중간고사’와 ‘과제’, ‘기말고사’ 등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유아교사양성기관에서 유아 논리 및 논술 교과목에서 다루어져야 할 교육적 함의에 대해 논의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63260)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