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한국어 학문목적 학습자의 어휘 추측 전략 학습을 위한 과제 개발 연구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Vocabulary inferencing strategy learning tasks for Korean academic learners

Authors
진청
Issue Date
Aug-2020
Publisher
한국문화융합학회
Keywords
문맥적 단서; 학습자 인식 조사; 어휘 추측 전략; 전략 학습; 전략 연습 과제; contextual clues; learner awareness survey; vocabulary inferencing strategies; learning of vocabulary inferencing strategies; strategy practice tasks
Citation
문화와 융합, v.42, no.8, pp 187 - 212
Pages
26
Journal Title
문화와 융합
Volume
42
Number
8
Start Page
187
End Page
21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63299
DOI
10.33645/cnc.2020.08.42.8.187
ISSN
1225-0422
Abstract
본 연구는 학문목적 학습자들의 어휘 추측 전략 학습을 위한 연습 과제를 개발하는 데 목적을 둔다. 이를 위해 학문목적 고급 학습자 5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학습자들의 어휘 추측 전략 학습과 전략 연습 과제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았다. 분석을 통해 학습자 어휘 추측 성공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한국어 숙달도와 연습 과제의 활용 경험으로 확인되었으며, 학습자들이 전략 학습과 연습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연구의 결과로 전략 연습 과제 개발 시 유의점을 제안하여 연습 과제를 5가지 유형으로 개발하였다. 이러한 시도는 기존 연구에서 어휘 추측 전략 사용 양상 및 유형을 조사하는 계량적인 연구와 차별화되며, 학습자 요구에서 출발하여 전략 학습을 위한 연습 과제의 부재 상황을 보완한 연구로 의의가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