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외국인 학부생의 비대면 한국어 수업 경험에 대한 탐색: 줌(Zoom)을 활용한 실시간 온라인 수업을 중심으로An Exploration on Non-face-to-face Korean Class Experience of Foreign Undergraduate Students: Focusing on Real-time Online Class Utilizing Zoom

Authors
김현주
Issue Date
Aug-2020
Publisher
인문사회 21
Keywords
외국인 학부생; 비대면 한국어 수업; 실시간 온라인 수업; 줌(Zoom)을 활용한 수업; 포커스 그룹 인터뷰(FGI); Foreign Undergraduate Students; Non-face-to-face Korean Class; Real-time Online Class; Class Utilizing Zoom; Focus Group Interview(FGI)
Citation
인문사회 21, v.11, no.4, pp 1679 - 1692
Pages
14
Journal Title
인문사회 21
Volume
11
Number
4
Start Page
1679
End Page
169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63307
DOI
10.22143/HSS21.11.4.118
ISSN
2093-8721
Abstract
외국인 학부생의 비대면 한국어 수업 경험에 대한 탐색: 줌(Zoom)을 활용한 실시간 온라인 수업을 중심으로김 현 주 요약: 본 연구는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한국어 수업을 경험한 외국인 학부생을 대상으로 이들의 실시간 온라인 수업 경험을 심층적으로 탐색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7명의 외국인 학부생을 대상으로 총 세 번의 포커스 그룹 인터뷰(FGI)를 실시하였다. 이들은 실시간 온라인 수업 방식이 처음에는 어색하고 불편했지만 곧 적응하였고, 조별 발표를 준비하면서 많은 어려움을 겪었지만 이 과정을 통해서 자신들의 한국어 말하기 능력이 향상되었다고 응답하였다. 또한 활발한 상호작용과 즉각적인 피드백이 가능한 점을 실시간 온라인 수업의 장점으로 꼽았다. 이들은 한국어 읽기나 쓰기 등의 수업은 동영상 수업을, 토론이나 발표 등의 수업에서는 실시간 온라인 수업을 선호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앞으로 외국인 학부생을 위한 비대면 수업을 설계하는 데에 기초자료로서의 의의를 가진다. 핵심어: 외국인 학부생, 비대면 한국어 수업, 실시간 온라인 수업, 줌(Zoom)을 활용한 수업, 포커스 그룹 인터뷰(FGI) □ 접수일: 2020년 8월 10일, 수정일: 2020년 8월 20일, 게재확정일: 2020년 8월 20일* 중앙대학교 다빈치교양대학 강사(Lecturer, Chungang Univ., Email: sydney424@naver.com)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