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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기생충>(2019)의 표현성 연구 : 장르를 변주하는 캐릭터와 배우의 연기를 중심으로A Study on Expression of the Film <Parasite>(2019) : Focusing on Genre-Shifting Characters and Actors' Acting

Authors
이아영
Issue Date
Aug-2020
Publisher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Keywords
character; actor; acting; image; expression; 캐릭터; 배우; 연기; 이미지; 표현성
Citation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v.14, no.6, pp 77 - 89
Pages
13
Journal Title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Volume
14
Number
6
Start Page
77
End Page
89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63308
DOI
10.21184/jkeia.2020.8.14.6.77
ISSN
1976-6211
2384-017X
Abstract
수직적인 구조로 현실 세계의 위계질서를 뚜렷하게 나타내는 공간 속에 한국의 역사와 현재를 재현하고, 극복할 수 없는 현실의 문제점과 우리 사회에숨어있는 여러 가지 갈등의 요소들을 복잡하게 뒤섞인 인간의 감정과 관계로 재현하는 영화 <기생충>은가장 현실적이면서도 비현실적인 캐릭터들이 피해자와 가해자의 경계, 이성과 비이성의 경계를 오가며우리에게 익숙한 삶의 풍경을 사소한 실수, 이상한집착, 기이한 행동, 불안한 심리, 처절한 사투로 낯설게 한다. 이러한 행동과 충돌, 의문을 증폭시키는 캐릭터의 성격은 영화 <기생충>의 독특한 뉘앙스, 특유의 유머가 되어‘장르의 규칙에서 벗어나 현실을 담는다’는 봉준호 감독의 일관된 영화적 스타일을 나타내고, 장르를 변주하는 표현의 특징이 된다는 점에서 본 연구는 캐릭터를 통해 영화 <기생충>의 표현성을 분석해보았다. 또한, 캐릭터의 성격은 영화를구성하는 모든 요소들(영화적 기법, 공간, 소품 등)과상호작용하며 다양한 의미의 효과를 불러일으키고, 배우의 이미지와 연기를 통해 전달된다는 점에서 봉준호 감독은 캐릭터의 성격을 사실적으로 재현하기위해 어떠한 방식으로 배우를 캐스팅했는지, 배우의연기는 영화를 구성하는 요소들과 어떠한 조화를 이루며 어떠한 특징을 갖고, 어떻게 표현되고 있는지분석해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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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Advanced Imaging Sciences, Multimedia and Film > Department of Imaging Science and Arts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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