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보육교사가 경험하는 지식·기술 역량 전문성 발달의 어려움에 관한 현상학 연구Phenomenological Study on Difficulties of Specialty Development in Knowledge & Technical Capabilities that are experienced by Child Care Teachers

Authors
김규랑
Issue Date
2020
Publisher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Keywords
Child Care Teacher; Specialty Development; Phenomenological Study; Qualitative Study; Giorgi; 보육교사; 전문성 발달; 현상학적 연구; 질적 연구; Giorgi
Citati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20, no.23, pp 203 - 223
Pages
21
Journal Title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ume
20
Number
23
Start Page
203
End Page
22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63480
DOI
10.22251/jlcci.2020.20.23.203
ISSN
1598-2106
Abstract
본 연구는 보육교사가 경험하는 지식·기술 역량 전문성 발달 어려움에 대한 현장의 목소리를 심층적으로 담아내고, 이를 바탕으로 보육교사의 전문성 발달 어려움에 대한 개선방안을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보육현장에서 근무하고 있는 10년 차에서 14년 차의 경력교사 6명을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연구의 분석방법으로는 Giorgi(1985)의 현상학적 연구 방법을 활용하여 진행되었으며, 본 연구의 연구문제를 중심으로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들은 물리적 환경이나 교사-유아-유아와의 상호작용, 유아에 대한 이해, 교육과정 계획-실행-평가과정에서 발생하는 어려움을 나타냈다. 둘째, 보육교사들은 전문성 발달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경험하고 있다. 셋째, 보육교사들이 전문성 발달에 대한 지식·기술 역량의 대안적 방안과 의미획득으로 어려움 해결을 위한 기대사항으로 체계적인 보수교육과 보육교사 자격 기준의 강화에 대한 기대를 드러냈다. 본 연구는 보육교사가 경험하는 지식·기술 역량 전문성 발달에 대한 인식에 관한 연구로서 보육교사들이 전문 인력으로 지지받고 보호받는 제도들이 구체적으로 시행되어 앞으로 보육교사에 대한 발전이 있기를 기대하며, 향후 보육교사 전문성을 위한 지원과 보육정책을 설정하는 기초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