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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치원 교사의 교권에 대한 교원 및 학부모의 인식Kindergarten Teachers and Parents’ Perceptions of Teacher’s Authority

Authors
황연욱이혜경
Issue Date
2020
Publisher
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Keywords
kindergarten teacher; teacher’s authority; infringement of teacher’s authority; 유치원 교사; 교사의 교권; 교권침해
Citation
한국교육문제연구, v.38, no.4, pp 85 - 113
Pages
29
Journal Title
한국교육문제연구
Volume
38
Number
4
Start Page
85
End Page
11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63530
DOI
10.22327/kei.2020.38.4.085
ISSN
1598-8317
Abstract
본 연구는 유치원 교사의 교권에 대한 인식과 교권침해 사례를 유치원 교원과 학부모의 심층면담을 중심으로 분석하여 교권에 대한 이해 증진과 교권 보호를 위한 방안을 제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특히, 5년 미만의 저경력 교사, 5년 이상의 고경력 교사, 원감, 원장, 그리고 유치원 학부모라는 다양한 지위에서 유치원 교사의 교권에 대한 인식을 다각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를 위해 서울에 근무하고 있는 유치원 교사 8명, 원감 3명, 원장 4명과 서울 및 경기도에 거주하면서 자녀를 유치원에 보내고 있거나 보낸 경험이 있는 학부모 5명을 연구참여자로 선정하였고, 2019년 12월부터 2020년 2월까지 연구참여자와의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연구에 참여한 대부분의 유치원 교원과 학부모는 유치원 교사의 교권에 대한 이해나 인식 정도는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고경력 교사는 유치원 교사의 교권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면서 교권을 제대로 보장받지 못하는 상황을 민감하게 인식하고 있었다. 둘째, 유치원 교사들은 유아교육현장에서 다양한 일들로 인해 교권침해를 당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권침해의 주요 원인은 학부모의 기관 선택권, CCTV, 원장 및 기관, 사회적 인식 등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유치원 교사의 교권에 대해 정확히 이해하고 교권침해 예방과 교권 보장을 통해 유치원 교사로서의 만족감과 효능감을 높일 수 있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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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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